수능 영어 단어장 추천 - 8배속 VOCA-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능 영어 단어장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쓴 ‘8배속 VOCA' 소개글 이기도 합니다.


 


수능 영어 단어장을 선택할 때는 다음 세 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1. 수능 필수 단어일 것

2. 내용이 간결할 것

3. 예문이 간결할 것

 

각 항목별로 자세히 살펴 봅시다.



1. 수능 필수 단어일 것


2014년에 실시된 수능에서 영어 만점자는 3%가 넘었습니다. 속칭 물 수능이었습니다. 만점자가 속출함에 따라 영어 실력 저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교육부의 방침은 확고합니다.

 

쉬운 수능



사교육 경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영어는 쉽게 출제하겠다는 것입니다. 수능 영어를 절대평가로 하겠다는 계획도 추진 중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필수 기본단어를 먼저 공부해야 합니다. 영어 시험이 쉽다는 것은 여어 단어가 쉽다는 말과 같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단어를 힘들게 공부하는 것보다는 필수 단어를 철저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필수 단어란 고교 기본 단어를 말합니다. 보기에 있는 단어들을 말합니다.


2, 3, 1 필수 단어

hesitate, anxious 등  (중학교 단어 상당히 어렵습니다!)


2 필수 단어

confident, derive, despair, awkward

 

토플이나 기타 시험용 단어

boggle, ardent, intrepid, excogitate, dejection, floundering


토플이나 기타 단어는 대학가서 공부해도 됩니다. 특별히 그 시험을 치를 이유가 없으면 말이죠. 주어진 시간을 자신이 볼 시험에 맞게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다음 리스트에는 수능 필수 단어들이 실려 있습니다. 교과서나 문제집 등, 어디에선가 많이 본 단어들일 것입니다. 이 단어들을 확실하게 외워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단어실력을 체크해 보세요.


수능 필수 어휘 1206개

unit 1 word test part (1-2-3).hwp


8배속 voca word list.pdf

(출처: 8배속 VOCA)

 


2. 내용이 간결할 것


대부분의 영어 단어장들은 친절합니다. 기본 표제어와 관련된 많은 어휘 정보들을 담고 있습니다. 분명히 이러한 단어들을 전부(!) 공부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안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정보가 학습자들의 의욕을 꺾고 맙니다. 과유불급입니다. 필수 단어와 그에 관한 정리면 충분합니다. 필수 단어를 먼저 공부하고, 여력이 되면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보는데 토플 단어장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 필수 단어의 변화형(파생어)은 확실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영어에서 품사를 알아야 해석이 매끄러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생어는 단어 실력을 늘릴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파생어 동영상을 한 번 보면 공부의 필요성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파생어 동영상

 


3. 예문이 간결할 것


단어를 공부할 때 많은 학생들이 예문을 보지 않습니다. 단어 공부에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막상 단어장을 구입하고는 표제어만 공부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예문이 간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어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구색 맞추기 용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예문들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간결한 맞춤 예문들은 정말로 도움이 됩니다. 단어 이해는 물론 기억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다음 예문들을 봅시다

표제어를 위해 직접 만든 맞춤 예문들 입니다.

 

(1) 표제어: frugality

    ex) Tighten your belt and live a life of frugality.

       너의 허리띠를 졸라매고 검소한 삶을 살아라.

 

(2) 표제어: reference

    ex) The Internet is an excellent sea of reference.

       인터넷은 훌륭한 참고의 바다이다.

 

(3) 표제어: disrupt

    ex) Computer games disrupt your study.

       컴퓨터 게임은 너의 공부를 방해한다.

 

(예문 출처: 8배속 VOCA)

 

어떻습니까?

예문만 봐도 단어의 의미가 쉽게 들어오지 않습니까? 예문은 단어를 외우는데는 물론, 영어 독해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반드시 예문을 공부합시다.

 

더 많은 예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첨부된 맞춤 예문 리스트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수능 필수 어휘 예문들 


8배속 VOCA -part 1-.hwp

(출처: 8배속 VOCA)

 

 

본문에 나온 8배속 VOCA는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수능 영어 단어장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