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듣기 공부법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버 시간에는 영어 듣기 공부법을 보기로 하겠습니다.


영어듣기 공부법 동영상입니다.



리스닝은 독해력입니다. 


리스닝의 목표는 ‘미드’ 즉 ‘미국 드라마’를 알아 듣는 것입니다. 저학년일수록 리스닝 실력은 놀랍게 증가합니다. ‘심슨가족’같은 드라마 또는 ‘영어 연설문’ '또는 VOA(Voice of America)등 재미있고 훌륭한 소재가 차고 넘칠 만큼 많습니다.


단,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학생이 영어로 써 놓은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들리기를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즉 단어와 독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청취력은 늘지 않습니다. 눈으로 보고도 모르는 것을 귀로 듣는다고 알 수 있을까요?


리스닝의 기본은 어휘가 뒷받침된 독해력입니다.



 다음은 영어 듣기 공부에 도움 훌륭한 듣기 자료들입니다.


1. 드라마 심슨 가족

2. VOA (Voice Of America) (미국의 소리 방송)



1. 심슨가족(The Simpsons)


호머    핵발전소 안전기술자, 취미 : 소파+맥주+풋볼감상

마지    아내

Bart    장난꾸러기 아들

리사    영리한 딸

메기    막내딸


심슨가족은 미국 어느 중산층 가족을 등장인물로 해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애니메이션 드라마입니다. 가족이나 학교, 직장 등에서 보이는 일상, 미국 사회의 여러 모습, 가치관, 사회문제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룹니다. 풍자와 유머를 주요 표현방법으로 사용하면서 미국에서 20년 이상 큰 인기를 얻었고, 전세계에서도 역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는 미국사회의 모습을 보여주는 특수성이 있고, 다른 나라 사람들도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 가정, 학교, 직장 등 한국에서도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을 나타내는 내용에 집중해서 짧고 자주 사용되는 표현을 익힘으로써 자연스럽게 어휘와 듣기, 말하기 등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또 이야기가 회마다 별개로 구성되어 있고, 내용의 흐름이 단순하며 빨리 전개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부라 생각하지 않고 재미있는 만화를 본다는 마음으로 실용적인 영어표현을 익힐 수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2. 미국의 소리(Voice of America)


http://learningenglish.voanews.com/

미국의 소리 방송은 전세계에 영어로 된 뉴스를 제공하는 방송으로 역사가 70년이나 됩니다. 미국정부가 비용을 부담하는데 규모와 비용이 상당한 만큼, 다루는 주제도 정치, 경제 등의 뉴스 뿐 아니라, 과학이나 역사, 교육, 일상 등 아주 다양합니다. 또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미국이 아닌 전세계에 전달하고자 하기 때문에, 좀 더 또렷하고 약간 느린 발음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듣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나 듣기실력이 상당수준에 도달하지 않은 학생에게 유용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영어 듣기 공부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 봅시다!

'송성태 영어교실 > 영어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칸 추론 100제  (0) 2014.05.20
토익 독학으로 공부하기  (0) 2014.04.17
공부비법 (내신대비)  (4) 2013.09.03
영어영역 독해 (수능)  (4) 2013.07.12
영어문법공부 제대로 합시다!  (3) 2013.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