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독학으로 공부하기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오늘은 토익을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어느 토익 수험생님께 보내드린 답장입니다. 

편의상 제자 이름을 혼용(?)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상호님.


답장이 늦었습니다. 

주말에는 가족들 '시중'을 들어야 되거든요.

(여친과 결혼하시면 알게 될 겁니다. ㅎ)

 

상호씨 메일 받고 나니 'C언어' 공부하던 추억이 새록 거리네요.

시간나면 다시 공부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컴퓨터 언어가 꽤 재미있었거든요. 다시 '언어' 공부할 때는 제가 조언 부탁드려야 겠습니다.


상호씨 메일 안에 답이 있는 것 같은데요. (^ ^)

1. 기본 단어 공부.

2. 문법 개념 정리.

3. 듣기 공부.

4. 스피킹 공부

 


차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본 단어 공부


토익에 보면 'stapler, invoice'같은 'business 용어(?)' 등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절대다수는 평범한 기본단어들입니다. 'business 영어'라고 외계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러니 기본 단어장을 하나 선택하신 이후, 반복해서 외우면 됩니다. 그런 다음에 토익 문제집등에 나온 '소위 토익용 단어'들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2. 문법 개념정리


토익 문법은 수능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진짜입니다) 문장이 짧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을 물어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먼저 개념을 이해하신 다음 간단한 예문을 통해 익히시길 바랍니다. 기초를 잊어 버리셨다면 시험에 많이 나오는 자동사와 타동사, 문장 5형식, 관계사 등을 먼저 공부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3. 듣기 공부


우리 나라 영어 수험생들이 가장 약한 부분이 듣기입니다. 자막을 보면서 영화나 미드를 보다보니 '들린다'고 착각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듣기를 제대로 공부하려면 아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저는 cnn을 '딕테이션'하는데 하루 2시간씩 1년 걸렸습니다. (저는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 또한 듣기에는 상당한 독해 실력이 필요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려서, 스크립트를 눈으로 보고도 해석이 안되면 들리지 않습니다.


그러니 짧은 시간에 완벽하게 듣기하려는 생각은 지양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그것보다는 점수를 올리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듣기 공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토익 듣기 문제 받아쓰기

점수를 올리는데 가장 효율적입니다. 토익 듣기 모의고사를 1회분 선택하신 다음 '모든 문제'를 받아쓰기 하시면 됩니다. 문제마다 더이상 안들릴 때까지 반복해서 들으면서 받아 쓰기를 해야 합니다. 무식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토익에 나오는 듣기 패턴을 읽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1회만 받아쓰기 해도 웬만한 것들은 들리게 됩니다.


듣기가 너무 힘들면 이어폰을 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피커 보다는 이어폰이 잘 들리거든요. 반복할 때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쓰시면 됩니다. 무료로 배포되는 '골드 웨이브'나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사운드 포지'가 아주 좋습니다. 시각적으로 구간반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폰의 구간반복은 시간 낭비가 큽니다.


이렇게 공부한 듣기 문제를 스마트 폰이나 mp3에 넣어서 '계속' 들으면서 외우시길 바랍니다. 스피킹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 번 듣고 버리면 남는 것이 없습니다.


(2) 미드 시청

좋아하시는 미드를 아무거나 '영어 자막만' 켜고 시청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내용이 안들어 오면 먼저 우리말 자막을 보시고 내용을 파악하시면 됩니다. 꼭 영어 자막을 켜 놓고 보시길 바랍니다. (미드 폐인이 될 염려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ㅎ)


 

4. 스피킹 공부


무리한 욕심을 내시 마시고 패턴을 외우시길 바랍니다. 듣기가 스피킹보다 먼저입니다. 들리지 않으면 말할 수 없습니다. 토익 문제집등에 보면 기본 패턴이 있습니다. '소리내서' 여러번 읽은 다음 외우세요. 말을 시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공부는 영역별로 함께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럼 열심히 공부하셔서 목표 이루시길 바랍니다.  


sincerely, 송샘



이상으로 토익 독학으로 공부하기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영어교실 > 영어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칸 추론 100제  (0) 2014.05.20
영어 듣기 공부법  (0) 2013.09.30
공부비법 (내신대비)  (4) 2013.09.03
영어영역 독해 (수능)  (4) 2013.07.12
영어문법공부 제대로 합시다!  (3) 2013.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