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hether




헷갈려...


이번에는 '~인지 아닌지'를 의미하는 if나 whether를 봅시다. 이건 참으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는 것입니다. whether는 원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표현으로 쓰이니 헷갈릴 일이 없습니다. 문제는 if입니다. if는 주로 ‘만약 ~한다면’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렇지만 가끔 ‘~인지 아닌지’라는 양자택일에도 사용됩니다.




if는 whether의 부분집합


그렇다면 if와 whether 중에 어느 것을 어떤 경우에 써야 할까요? 잠깐 도식화 해봤습니다. 한 번 볼까요?


~인지 아닌지 (if, whether)





헷갈리면 whether


그림과 같이 if는 whether에 포합됩니다. ‘인지 아닌지’라는 의미로 if와 whether를 고민할 경우에는 whether를 쓰면 됩니다. if를 쓸 수 없는 곳에도 whether는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case by case로 외우려고 하지 마세요.





예문


간단히 예문을 봅시다.


(1) He doubts whether she loves him or not. (if X)

    (그는 의심한다/ 그녀가 자신을 사랑하는지 아닌지를)


(2) He doubts (if, whether) she loves him. (둘 다 가능)

   (그는 의심한다/ 그녀가 자신을 사랑하는 지를.)


두 예문다 ‘~인지 아닌지’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잠깐 살펴 볼까요?


(1)번은 whether만 써야 합니다. 뒤에 'or not'이 있기 때문입니다. whether A or not. ‘A인지 아닌지’라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 if는 쓸 수 없습니다. (2)번은 if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if가 가능한 곳이면 whether도 쓸 수 있습니다.




역시 헷갈리면 whether입니다. 


고맙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