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여 동사 (4형식 동사)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여동사를 보겠습니다. 



1. 4형식 동사는 수여동사이다.


4형식 문장은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형식 문장에 쓰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수여는 어떤 것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1) I sent her a flower.   ▶ send, 수여동사

     나는 그녀에게 꽃을 보냈다.

(2) She gave me a kiss.  ▶ give, 수여동사

     그녀는 나에게 키스를 주었다.

 

2. 간접목적어는 받는 사람이다.


수여동사가 하는 행위를 받는 사람을 간접 목적어(Indirect Object)라고 하며, 줄여서 I.O.라고 합니다. 간접 목적어는 인칭대명사의 목적격을 쓰며, ‘~에게또는 ‘~를 위해’로 해석합니다.

(1) She bought me a dog.  , 개를 받는 사람  

      그녀는 나에게 개 한 마리를 사주었다.

(2) The dog brought me joy.  ▶ , 기쁨을 받는 사람

     그 개는 나에게 기쁨을 가져다 주었다.

 

3. 직접목적어는 행위의 대상이다.


직접목적어는 수여동사가 하는 행위의 대상이 되는 사물입니다. Direct Objective라고 하며, 줄여서 D.O.라고 씁니다. 직접목적어는 우리말로 ‘~, ~를’로 해석됩니다.

(1) I built my son a small garden.  ▶ a small garden, 짓는 것

     나는 내 아들에게 작은 정원을 만들어 주었다.  

(2) The garden gave my son flowers.  ▶ flowers, 주는 것

      그 정원은 내 아들에게 꽃들을 주었다.

 

4. 간접목적어 다음에 직접목적어가 온다.


4형식 문장에서 간접목적어 다음에 직접목적어가 옵니다. (1)에서 간접목적어 my son은 직접목적어 a small garden 앞에 옵니다.

(1) I built my son a small garden.  간목 + 직목

    나는 아들에게 작은 정원을 만들어 주었다.

 

그렇지만 이 문장을 전치사구를 사용하여 3형식 문장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2) I built a small garden for my son.  직목 + for +  간목

       나는 작은 정원을 아들을 위해서 만들어 주었다.



이상으로 수여동사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규칙 비교급  (0) 2014.12.18
시제 정리 (tense)  (1) 2014.12.14
조동사 should  (0) 2014.12.10
조동사 can  (0) 2014.12.08
영어 최상급  (0) 2014.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