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I wish 가정법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I wish 가정법을 보겠습니다. 



‘I wish’는 다음에 오는 that절은 가정법을 나타냅니다. I wish 가정법에서도 시제가 중요합니다. (편의상 I wish 가정법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겠습니다. wish 가정법은 보통 ‘I wish ~’ 형태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1. ‘I wish (that)’은 가정법을 이끈다


‘I wish (that) ~’‘~이기를 바란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그리고 사실과 반대되는 희망을 나타냅니다

.

‘I wish’ 가정법에서 시제는 that절의 동사를 보고 판단합니다. wish 동사의 시제는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I wish’ 가정법의 시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I wish that 주어 과거동사 ⇒ 가정법 과거

⇒ 현재사실의 반대

I wish that 주어 과거완료 ⇒ 가정법 과거완료

⇒ 과거사실의 반대

 

예문 (1),(2)에서 I wish 가정법의 시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1)번은 ‘I wish that절’에 과거형이 왔으므로 가정법 과거입니다. 그리고 현재 사실의 반대를 의미합니다. (지금) 수퍼맨이 아닌 것이 아쉽다’는 내용입니다.

(2)번에서는 ‘I wish that절’에 과거완료형이 왔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정법 과거완료가 되어서 ’과거 사실의 반대‘를 의미합니다. (과거에) 수퍼맨이 아니었던 것이 아쉽다‘는 말입니다.

(1) I wish that I were Superman.  가정법 과거 -> 현재 사실의 반대

    나는 내가 수퍼맨이기를 바란다.

(2) I wish that I had been Superman.  가정법 과거완료 -> 과거 사실의 반대

    나는 내가 수퍼맨이었기를 바란다.

 

2. I wish 가정법의 직설법은 ‘I am sorry ~’를 쓴다.


I wish 가정법은 ‘사실이 아닌 것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직설법에서는 ‘I am(was) sorry’로 고쳐 씁니다. if 가정법과 마찬가지로, 긍정과 부정이 바

뀌게 됩니다.

 

(1) I wish that I were Superman.  가정법 과거

I am sorry (that) I am not Superman. 직설법 현재

나는 수퍼맨이 아닌 것이 유감이다.

(2) I wish that I had been Superman. 가정법 과거완료

I am sorry that I was not Superman.  직설법 과거

  나는 수퍼맨이 아니었던 것이 유감이다.

 

같이 알아 두기

wish는 가정법 외에도 다음과 같은 용법으로 쓰입니다.

1. wish to do  :  ~하고 싶다.

I wish to be a scientist. 나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

-> I want to be a scientist.

2. wish A B : A에게 B를 바라다.

I wish youA a merry ChristmasB. 즐거운 크리스 마스를 바란다.



이상으로 I wish 가정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위접속사 but  (0) 2014.12.03
주의할 부사  (0) 2014.12.02
인칭대명사의 격  (1) 2014.11.27
부사와 형용사의 구별  (0) 2014.11.25
품사의 전환 - 동음 이의어  (0) 201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