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화법, 간접화법 (1부)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접화법 간접화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화법 (話法)

화법(speech)은 말하는 방식입니다.

영어에서 화법은 직접화법과 간접화법이 있습니다.



 1. 직접화법과 간접화법


(1) 직접화법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대로 되풀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큰따옴표(“ ”)로 표현합니다.

ex) My mom said to me, "You have to give up your phone here now."

    (내 엄마가 나에게 말했다, “너 폰 포기해라/ 여기서 당장.”)

 

이 문장에서 큰 따옴표(“ ”) 안은 ‘내 엄마’가 한 말을 그대로 옮긴 것입니다. 이렇게 어떤 사람의 말을 그대로 옮긴 것을 ‘직접화법’이라고 합니다.



(2) 간접화법


어떤 사람이 한 말을 ‘다른 시간에, 다른 장소에서, 다른 사람에게’ 옮겨 전하는 것입니다.

(1)번 예문에서 엄마가 한 말을 '몇 시간 뒤에, 학교에서, 친구에게‘ 전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시간과 장소, 그리고 듣는 사람이 바뀌었으므로 시제와 장소, 그리고 대명사가 상황에 맞게 바뀝니다.

ex) My mom said to me, "You have to give up your phone now." (직접 화법)_

    My mom told me (that) I had to give up my phone there then. (간접 화법)

 

① 시제 변화

    have to ⇒ had to

전달 동사(said to)가 과거 이므로 시제의 일치에 의해서 ‘have to'를 과거로 바꾼다. (이미 시간이 지나갔으므로 과거인 것은 당연합니다)

 

② 인칭 변화

    you ⇒ I, your ⇒ my

직접화법에서는 엄마가 나에게 직접 말하는 것이므로 you를 썼습니다. 그렇지만 간접화법은 내가 다른 사람(여기서는 친구)에게 말하는 것이므로 주어 'you'를 ‘I'로 바꾸어야 합니다. 당연히 거기에 맞게 'your'도 'my'로 바꾸어야 합니다.

 

③ 장소부사

    here ⇒ there

간접화법은 다른 장소에서 한 말이므로 당연히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가 바뀝니다. 엄마가 말할 때는 ‘여기(here)'였지만, 다른 장소에서 엄마의 말을 전할 때는 ’거기(there)‘가 됩니다.

 

④ 시간부사

    now ⇒ then

간접화법은 시간이 흐른 후에 그 말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도 달라집니다. ‘지금(now)'이었던 것이 시간이 지나갔으므로 과거인 '그 때(then)'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직접화법, 간접화법에 대한 설명 1부를 마치겠습니다.

2부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사절 that  (0) 2013.10.30
5형식 수동태  (4) 2013.10.29
주장 요구 명령 제안 should  (0) 2013.10.22
once 의미 정리  (0) 2013.10.22
5형식 문장 예문  (10) 2013.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