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 용법 (1부)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오늘은 ever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ever는 자주 보는 흔한 말이지만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분들이 별로 없습니다. 원래 기본단어의 의미가 문맥에 따라 바뀌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현재완료에서 ‘경험’을 나타낸다고 외우는 바람에 다른 의미라고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ever는 ‘경험’을 나타내서 '한 적이 있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ever'가 쓰인 문장 속에서 추론할 수 있는 의미일 뿐입니다.


ever는 부사로서 ‘언제나(at any time)'라는 기본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그리고 의문문, 부정문, 비교급, if절 등에서 사용됩니다.


각 쓰임별로 ever의 뜻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ever 의미

기본적으로는 ‘언제나’라는 의미에서,  

1. 의문문에서 : 지금까지

2. 부정문에서 : 전혀 ~않다

3. 비교급, 최상급에서 : 이제까지

4. if절에서 : 언젠가

5. 관용표현 : as ever, Did you ever ~?, ever after, ever again, ever since 등


보시는 대로 ever는 의미가 문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렇게 많은 의미를 암기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기본의미 ‘언제나‘만 기억해 두고 파생의미들은 예문을 통해서 익혀야 합니다. 




그럼 각 항목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ever 용법 정리

기본 의미는 ‘언제나(at any time)'



1. 의문문에서 ever


의문문에서 ever : 지금까지 (~한 적이 있다)

(1) Have you ever seen a ghost?

    (유령을 본 적이 있습니까?)


(2) Did you ever see him while you are in Seoul?

    (그를 만난 적이 있습니까/ 서울에 있는 동안?)


(3) Do you ever call your parents?

   (부모님께 전화 드릴 때는 있니?)


(1)번에서 ever는 현재완료와 함께 쓰입니다. 직역하면 ‘지금까지 유령을 본 적이 있습니까?’라는 의미입니다. 이 문장이 가진 경험의 의미를 살린 것이 ‘유령을 본 적이 있습니까?’입니다. 우리가 현재완료의 경험이라고 해석하는 문장이죠.


(2)번은 ever가 과거형에 쓰였습니다. 직역하면 원래 의미는, ‘지금까지 그를 만났습니까’가 됩니다. 이것을 조금 더 자연스럽게 옮긴 것이 ‘그를 만났던 적이 있습니까?’입니다.


(3)번은 ever가 현재형에 쓰였습니다. 직역하면 ‘언젠가 전화는 드리니?’라는 말입니다. 역시 이해하기 쉽게 의역한 것이 ‘전화 드릴 때는 있니’입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한 적이 있다’는 것은 ‘언젠가’라는 ever의 원래 의미를 문맥에 맞춰서 의역한 것일 뿐입니다. 이러한 의역은 어떻게 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영어와 우리말이 다른 이상 100% 완벽한 번역이란 것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죠. 번역과 의역의 괴리는 어려운 단어보다는 기본단어에서 더 심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어의 의역을 모두 외우려는 것은 부질 없는 짓입니다.

 


‘기본 의미를 외우고 예문을 통해서 공부한다’가 정답입니다.

 


2. 부정문에서 ever


부정문에서 ever : 전혀 ~않다

ever는 부정어와 함께 쓰일 수 있습니다.

(1) I don't ever want to do it again.

    (= I never want to do it again)

    (나는 결코 그 일을 다시 하고 싶지 않아)


(2) Nobody ever calls me.

    (≠ Anybody never calls me)

    (누구도 내게 전화하지 않는다)


(3) He hardly talks to his parents.

    (그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의 부모님들에게)


(4) I'll stop my son ever doing the game.

    (나는 내 아들이 절대 그 게임을 못하게 막을 거야)


(1)∼(4)에서 보듯이 ever는 부정어 함께 쓰여서 ‘결코 ~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각 번호별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번에서 ever는 부정어 not과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not ~ ever'는 'never'와 의미가 같습니다. 그리고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not ~ ever'보다는 ’ever'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의미가 같은 간결한 표현을 놔두고 다른 것을 쓸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not ~ ever'도 문법적으로는 전혀 하자가 없습니다.


(2)번에서 ever는 부정대명사와 함께 쓰였습니다. ‘부정대명사 ~ ever'역시 (1)번과 같이 ’결코 ~않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그렇지만 주의할 것은, ever가 부정대명사와 함께 사용될 경우에는 never를 사용한 문장으로 고치면 어색해 진다는 것입니다. 즉, 'Anybody never calls me'는 문법적로는 틀린 부분이 없는 것 같지만, 쓰이지 않는 문장입니다.


(3)번은 부정의 의미를 가진 부사 hardly가 ever와 함께 쓰였습니다. ever가 부정부사들'hardly, scarcely, without' 등과 같이 쓰일 경우에는 다음에 ‘never'를 쓸 수 없습니다. 이중부정이 허용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4)번은 동사 stop과 함께 쓰였습니다. stop은 ‘~을 막다’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stop ~ ever' 역시 ’절대 ~을 못하게 하다‘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이 경우에도 ever를 never로 바꿀 수 없습니다.


정리하면, 부정문에서 ‘결코 ~하지 않을’이라는 의미를 가진 ‘부정어 + ever'는, not ever를 ‘never’로 바꾸는 것을 제외하고는, ever를 그대로 써주어야 합니다. 부정어와 함께 쓰이는 ever의 고유용법이라고 알아 두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ever 용법 정리 1부를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cause, for, since, as 구별  (7) 2013.11.27
접속사 (when, while, as 구별)  (10) 2013.11.26
전치사 + 관계대명사  (22) 2013.11.22
이중부정 (double negation)  (5) 2013.11.19
접속사 as, than  (4) 2013.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