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대명사 that, what




관계대명사 that, what


이번에는 관계대명사로 쓰인 'that'과 ‘what'을 구별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that', 'what'은 관계대명사로 쓸 수 있습니다. 이들이 관계대명사로 쓰인 것은 뒤에 따라오는 문장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뒤에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으면 관계대명사입니다. 즉, ‘뒤에 오는 문장이 불완전’하면 관계대명사인 것입니다. 




예문


(1) She accepted the ring (that, what) he offered.

    (그녀는 그 반지를 받아들였다/ 그가 준.)


(2) She accepted (that, what) he offered.

     (그녀는 받아 들였다/ 그가 준 것을.)


이 두 문장들은 (괄호) 다음에 오는 문장이 불완전합니다. 두 문장 다 'offered'라는 동사의 목적어가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쓰인 문장입니다. 그런데 'that‘이나 ’what'은 둘 다 관계대명사로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선행사의 유무로 구별


선행사의 유무로 구별합니다. 관계대명사 앞에 선행사가 있으면 that을, 선행명사가 없으면 what을 씁니다. 관계대명사로 쓰인 what은 ‘~하는 것’으로 해석이 되며, 선행사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선행사를 포함한다는 말은, 선행사가 오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선행사가 있으면 관계대명사 ‘what'은 쓸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that‘은 반드시 선행사가 와야 합니다.




이제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선행사가 있으면 that, 없으면 what


(1)번에서는 앞에 선행명사 'the ring‘이 있습니다. 선행사가 있으니 'what'은 안 됩니다. ’that'을 써야 합니다.


(2)번에서는 동사 'accepted'만 있고 ‘선행명사’가 없습니다. 선행사가 없으므로 'that'은 안 됩니다.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을 써야 합니다.




정리해 둡시다.

관계대명사 that, what의 구별


선행사의 유무로 판단한다. 선행사가 있으면 that, 선행사가 없으면 what을 쓴다.


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