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사 that, 관계대명사 that




that의 용법


첫 번째로 공부할 것은 'that'입니다. 'that‘에서는 접속사 that과 관계대명사 that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강 관계사 편에서 공부했던 것을 기억해 봅시다. 관계대명사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이었나요? 뒤에 오는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것입니다. 즉, 불완전한 문장이 오는 것입니다. 이 원칙을 적용하면 접속사 that과 관계대명사 that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구별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속사로 쓰인 that 다음에는 주어, 목적어가 다 있는 완전한 문장이 오고, 관계대명사로 쓰인 that 다음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접속사 that


(1) 접속사 that + 완전한 문장

That he loves music /is known to everyone.

   (그가 음악을 사랑한다는 것은 알려져 있다/ 모든 사람에게.)


② Everyone knows /that he loves music.

   (모든 사람이 안다/ 그가 음악을 사랑한다는 것을.)


①번에서 밑줄 친 that 다음 절에는 주어 he와, 목적어 music이 다 있습니다. 완전한 문장입니다. 그러므로 that은 접속사로 쓰였고, that절은 주어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②번 역시 that 다음에는 주어 he와 목적어 music이 다 있는 완전한 문장이 왔습니다. 그러므로 that은 접속사로 쓰였고,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①②에서 보았듯이 접속사로 쓰인 that 다음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다 있습니다. 완전한 문장이 와야합니다.




관계대명사 that


(2) 관계대명사 that + 불완전한 문장

① He is the very man that ( ) loves music.

    (그가 바로 그 사람이다/ 음악을 사랑하는.)


② It is the very music that he loves ( ).

   (이것은 바로 그 음악이다/ 그가 사랑하는.)


①번에서 that 다음에는 동사 love가 바로 왔습니다. 주어가 없습니다. 이렇게 'that' 다음에 주어없이 동사가 곧바로 오는 경우를 ‘주격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②번에서는 that 다음에 love라는 동사의 목적어가 없습니다. ‘that’ 다음에 목적어가 없으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접속사로 쓰인 that과는 달리 관계대명사 that 다음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동격절의 that


that을 공부할 때 주의하실 것이 있습니다. 동격절에 사용되는 that입니다. 

예문을 봅시다.


She knows the fact that he loves music.

(그녀는 그 사실을 안다/ 그가 음악을 사랑한다는.)


여기서 that절은 ‘the fact’를 설명하는 동격명사절입니다. 이렇게 동격으로 쓰인 that을 보면 많이들 헷갈려하는데 간단합니다. 'that‘ 다음에 주어와 목적어가 다 있는 완전한 문장이 왔기 때문에 ’that'은 접속사입니다. ‘동격명사절에 쓰인 that은 접속사이다‘라고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that에 대한 설명은 이만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