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usion, illusion, hallucination, mirage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환상’을 보겠습니다.



환상은 현실에 기초하지 않은 헛된 생각이나 공상을 말합니다. 영어에는 환상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있습니다.


delusion, illusion, hallucination, mirage


위 단어들은 모두 ‘현실에 대한 착각’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착각은 병적인 수준에 이르기도 합니다. 각 단어들을 차례로 살펴 봅시다.



1. delusion : 망상


delusion 역시 ‘환상’에서 출발하지만, 근거가 없는 주관적인 믿음 입니다. 그리고 이 근거없는 믿음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실에 부합되지 않는 망상을 고수하면 광신도나 정신병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delusion은 당사자는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도 해악을 끼칩니다.


(1) The king has the delusion that all food is poisoned.

    (그 왕은 망상을 가지고 있다/ 모든 음식에 독이 들어 있다고)


(2) He has the delusion that he is an alien.

    (그는 자신이 외계인이라는 망상을 가지고 있다)



2. illusion : 환상, 착각


delusion은 사실적인 근거가 없는 ‘환상’입니다. 이에 대하여, illusion은 사실에 기초한 환상입니다.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을 다르게 지각하거나 착각해서 생기는 환상이 illusion입니다.


병적인 뉘앙스를 가졌던 delusion과는 달리, illusion은 정신착란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사실을 착각하는 것 뿐입니다. 예를 들어, 밤에 나무를 보고 유령을 봤다고 착각하는 것은 illusion입니다. 그렇지만 유령의 존재를 확신하고 이를 두려워하는 것은 delusion입니다.


똑같은 착각이지만 illusion은, 착각을 일으킬 사질적인 대상이 존재합니다. 단지 그것을 다른 대상으로 지각했을 뿐입니다. 그러나 delusion은 현실적인 근거가 없이 그렇게 믿는 것입니다. 외계인을 보았다고 생각하면 착각입니다. 그러나 자신을 외계인이라고 믿는 사람은 ‘delusion'에 빠진 것입니다.


(1) Roomful of mirrors give an illusion of space.

    (방에 가득 찬 거울들은 공간에 대한 착각을 준다)


(2) He had the illusion that he had seen an alien.

    (그는 착각했다/ 그가 외계인을 보았다고)


(3) Magicians use optical illusions.

    (마술사들은 착시를 이용한다)



3. hallucination : 환각


감각기관이나 신경에 이상이 생겨서, 실재하지 않는 것을 보거나 듣는 것입니다. 고열에 시달려 환각을 보거나, 환청을 듣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hallucination은 착각을 일으킬 사실적인 대상이 없어도 발생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밤에 나무를 보고 유령으로 착각하는 것은 illusion입니다. 그러나 아무 것도 없는 방안에서 유령을 보는 것은 ‘hallucination'입니다.


(1) High fever caused me hallucination.

    (고열이 내게 환각을 일으켰다)


(2) He saw the hallucination of his deceased father.

    (그는 죽은 아버지의 환각을 보았다)


(3) I'm not sure the figure was real or just a hallucination.

    (확신하지 못하겠다/ 그 물체가 진짜였는지 환각이었는지)



4. mirage : 신기루


대기 속에서 빛의 굴절에 의해서 발생하는 시각적 현상입니다. 환각이나 망상은 개인적인 것이지만, 신기루는 집단적일 수도 있습니다. 신기루라는 물리적 현상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신기루는 비유적으로 사용되어서, 부질없는 꿈이나 망상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 His idea of true love was a mirage.

    (진실한 사랑에 대한 그의 생각은 신기루였다)


(2) The hope to find the treasure island was a mirage.

    (보물섬을 찾으려는 희망은 신기루였다)




이상으로 환상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