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e, falsehood, fib, story, untruth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거짓말’에 대하여 살펴 봅시다.



살아가면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들은 여러 종류의 거짓말을 합니다. 사소한 거짓말에서부터 사기성 거짓말, 그리고 선의의 거짓말까지. 영어에도 거짓말을 나타내는 단어들이 꽤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주 쓰이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lie, falsehood, fib, story, untruth


차례로 살펴 봅시다.



1. lie : 거짓말하다


lie는 ‘거짓말하다’의 대표 단어입니다. lie는 거짓말인 줄 알고서 하는 거짓말입니다. 남을 속이려고 하는 것으로, 악질적이고 도덕적인 비난을 받을 만한 것입니다.


'white lie(선의의 거짓말)‘을 빼고는, lie는 질이 나쁜 거짓말입니다. lie는 우리말에서 일상적으로 쓰는 ’거짓말‘과 달리 아주 악질적이고 용서가 안 되는 거짓말입니다.


예를 들어,

"You are telling a lie."라는 말은 상대에 대한 심한 도덕적인 비난을 내포합니다. 심한 경우 절교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만큼 lie는, 우리말에서와 달리, 아주 조심해서 써야합니다.


(1) You're telling a lie.

    (당신은 거짓을 말하고 있습니다)

    (나쁜 놈아!)


거짓말 중에서도 가장 심한 거짓말은, ‘이빨 사이로 하는 거짓말’입니다. 이빨 사이로는 말은커녕, 발음도 힘듭니다. 그런데 이빨 사이로 거짓말까지 하다뇨? 굉장한 노력을 들여서 뻔뻔스럽게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2) Politicians lie through their teeth.

    (정치가들은 참 뻔뻔스럽게 거짓말을 한다)

 


2. falsehood : 거짓, 거짓말 하기


falsehood 역시 남을 속이기 위해, 사실을 감추거나 꾸며서 말하는 것입니다. falsehood도 거짓말이므로 바람하지 않지만, lie보다는 도덕적 비난이 덜(?) 합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lie에는, 가벼운 철자와는 달리, 무거운 도덕적 비난이 담겨 있습니다.


(1) I hate to say a falsehood.

    (나는 거짓을 말하는 것이 싫다)


(2) He told a falsehood not to hurt her feeling.

    (그는 거짓을 말했다/ 그녀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고)

 

3. fib : 사소한 거짓말 (비격식체)


fib는 사소한 거짓말입니다. 주로, 어린애들이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하는 사소한 거짓말이 fib입니다.


(1) Children tell fibs to escape from situations.

    (아이들은 사소한 거짓말을 한다/ 상황을 벗어나기 위하여)


(2) Don't fib! What did you do last night?

    (거짓말마! 엊저녁에 뭐했어?)



4. story : 거짓말


story는 꾸며낸 이야기입니다. 어린이들의 동화는 사실이 아니지만, 거짓말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허구’라는 의미로 쓰이는 것이 story입니다.


(1) The child is telling a story again.

    (저 놈, 또 이야기를 꾸며 내는군)


(2) What she had told me turned out to be a story.

    (그녀가 나에게 말했던 것은 드러났다/ 거짓말로)



5. untruth : 사실이 아닌것, 거짓말


untruth 역시 사실이 아닌 거짓말입니다. 그렇지만, untruth에는, lie와는 달리, 도덕적 비난의 뉘앙스가 담겨져 있지 않습니다. 단지 ‘사실이 아니다’라는 것만 말합니다.


우리말에서 ‘거짓말이야’라는 말은, 화자에 대한 도덕적 비난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저 ‘사실이 아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우리말에 가장 가까운 의미를 가진 말이 ‘untruth’입니다.


(1) You are telling an untruth.

    (당신은 명백한 거짓을 말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나쁜놈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2) We should distinguish a lie from an truth.

    (우리는 거짓말을 진실이 아닌 것과 구별해야 한다)

 


이상으로 거짓말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