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형식 수동태



수동태 총정리 링크는 다음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송샘 영어교실/영문법 총정리] - 수동태 총정리


이번 시간에는 4형식 수동태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원칙적으로 4형식 문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수동태가 나올 수 있습니다.

1. 간접 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

2. 직접 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




1. 수여동사 award


(1) 능동태

    Teachers awarded my son a gold medal

    (선생님들이 내 아들에게 수여했다/ 금메달을)


(2) 간접 목적어 수동태

    My son was award a gold medal by teachers.        (O)

    (내 아들에게 금메달이 수여 되었다/ 선생님들에 의해서)


(3) 직접 목적어 수동태

    A gold medal was awarded to my son by teachers. (O)

   (금메달이 내 아들에게 주어졌다/ 선생님들에 의해서)


위에서 보는 것처럼 award는 2,3과 같이 두 개의 수동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둘 다 의미가 통하는 문장들입니다.




그렇지만 다음은 어떨까요?


2. 수여동사 build


(1) 능동태

    I built my children a small garden.

    (나는 내 아이들에게 만들어 주었다/ 작은 정원을)


(2) 간접 목적어 수동태

    My children were built a small garden by me.    (x)

    (내 아이들은 만들어 졌다/ 작은 정원이/ 나에 의해서)


(3) 직접 목적어 수동태

    A small garden was built for my children by me. (O)

    (작은 정원이 만들어 졌다/ 내 아이들을 위해서/ 나에 의해)


보시면 알겠지만 (2)번, 즉 간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는 말이 안됩니다. 내 아들이 만들어질수는 없으니까요.




외우지 마세요!


이렇게 4형식 동사들에서는 간접목적어가 수동태의 주어가 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동사들은 따로 외워야 할까요? 


전혀 그럴 필요없습니다. 

시험에도 잘 안나옵니다. 


그리고 해석만 하면 ‘상식적’으로 판할 수 있습니다.




하나만 더 볼까요?


3. 수여동사 cook


(1) 능동태

    My wife cooked me ramen.

    (내 아내가 나에게 라면을 요리해 주었다)


(2) 간접목적어 수동태

    I was cooked ramen by me. (x)

    (내가 요리되다?)


(3) 직접목적어 수동태

    Ramen was cooked for me by my wife.

    (라면이 요리되었다/ 나를 위해서) (O)


2번은 말이 안 됩니다. 내가 요리될 수는 없으니까요.




이렇게 해석만 하면 알 수 있습니다. 

외우려고 하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