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형식과 5형식의 구별





이번 시간에는 4형식 문장과 5형식 문장을 구별해 보겠습니다.



4형식, 5형식 어순


4형식과 5형식은 문장형식이 비슷합니다.


(1) 4형식      I.O  D.O 

(2) 5형식     V  O   O.C 


문제는 4형식의 I.O(간접 목적어) D.O(직접 목적어) 때문에 발생합니다.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를 목적어, 목적보어로 혼동하기 때문입니다. 




목적어와 목적보어


그렇지만 구별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목적어와 목적보어가 구별의 포인트입니다.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다시 한번 목적보어를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목적보어

목적어를 설명하는 말로서, 목적어와 주술 관계를 이룬다.




그럼, 예문을 보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예문 1


(1) My dad made me a chair.

    (아빠가 나에게 의자를 만들어 주었다) (4형식)


(2) My dad made me a doctor.

    (아빠가 나를 의사로 만들었다)          (5형식)




설명 1


(1)번을 봅시다.

(1)번에서 목적어와 목적보어로 보이는 me, a chair의 관계를 봅시다. me(나)와 a chair(의자)가 주어·술어 관계를 이루는지 봅시다. ‘나는 의자다’. 말이 안 됩니다. chair는 목적보어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1)번은 5형식이 아닙니다.


(2)번을 봅시다.

me, a doctor를 보면 ‘나는 의사다’라고 주술 관계가 성합니다. a doctor는 목적보어입니다. 그러므로 (2)번은 5형식이 됩니다.




예문 2


다음 문장의 형식을 말하세요.

(1) She got me a present. (4형식, 5형식)

    (그녀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2) She got me happy. (4형식, 5형식)

    (그녀는 나를 행복하게 했다)




설명 2


(1)번은 4형식입니다. 'me  present', ‘나는 선물이다’는 말이 되지 않습니다. 목적어 me와 present 사이에 주어 술어관계가 성립하지 않으므로 5형식은 아닙니다. present(선물)를 직접 목적어로 해석하여 ‘나에게 선물을 주다’로 해석해야 합니다. 4형식 문장입니다.


(2)번은 5형식입니다.

me와 happy는 ‘나는 행복하다’가 되어 ‘주술관계’가 성립합니다. happy는 목적어를 설명하는 ‘목적보어’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