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명사




이번 시간에는 보통명사의 사용법에 대하여 공부해 보겠습니다. ‘감’적인 요소가 들어가서 약간 어려울 수도 있지만 반드시 이해하고 활용하셔야 합니다.


보통명사 규칙


앞에서 보았듯이 보통명사는 ‘전체를 나타내는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girl'은 여자아이 전체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보통명사를 쓸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 규칙입니다.

보통명사는 절대 혼자 쓰일 수 없다




소녀: a girl, the girl, girls


외국인인 우리는 영어를 공부할 때 ‘보통 명사’를 따로 외웁니다. 보통 다음과 같이 외우게 됩니다.

소녀  girl


그렇지만 영어권 네이티브들은 girl을 절대 따로 외우지 않습니다. 걔네들 머리 속에서 소녀는 ‘girl'이 아니라 ’a girl, the girl, girls'가 됩니다. 즉, 관사를 붙이거나 복수형을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종족대표, 대표단수(?)


그러나 비영어권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규칙을 만들어서 이것을 외워야 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터프한 규칙’이 등장하게 됩니다.


종족대표, 대표단수 


저도 영어를 처음 공부할 때 이 거창한 이름에 놀란 기억이 납니다. 문법서에 나온 규칙을 그대로 옮겨 보겠습니다.


종족대표, 대표단수

부정관사 + 보통명사     a girl

정관사 + 보통명사        the girl

보통명사의 복수형        girls




보통명사 용법


이렇게 정해 놓으니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기계적인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이렇게 정리합시다.


보통명사는 절대 혼자 쓰일 수 없다.


보통명사는 실제 말이나 글에서 반드시 ‘관사나 한정사’와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girl'이란 표현은 실제로 다음과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a girl                           (부정관사 + 보통명사)

the girl                        (정관사 + 보통명사)

girls                            (보통명사의 복수형)

my girl, this girl, that girl  (한정사 + 보통명사)




소녀들 전체는?


그렇다면 ‘특정한 소녀’가 아니라 ‘소녀 전체’를 나타내는 표현을 위해서는 무엇을 써야 할까요.


a girl, the girl, girls는 모두 ‘소녀들 전체’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녀들 전체’를 표현할 때는 ‘girls(복수형)’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예문을 봅시다.

소녀들은 날씬해지고 싶어한다.

(1) A girl wants to be thin.

(2) The girl wants to be thin.

(3) Girls want to be thin.


셋 다 ‘소녀들 전체’를 나타낼 수 있다고 문법서에는 나와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 영어에서 ‘소녀전체’를 나타낼 때는 (3)번 복수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공부했던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보통명사는 절대로 혼자 쓸 수 없다.

(2) 전체를 나타낼 경우에는 복수형을 주로 사용한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