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제 (present tense)




이번 시간에는 현재 시제(단순 현재시제)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현재시제에서 공부할 것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1. 현재 시제의 의미

2. 항상 현재형을 쓰는 경우

3.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



1. 의미


현재 시제는 당연히 현재의 사건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알아 두셔야 할 것은,


“현재 시제는 지속적인 사건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예문 1


1. I watch TV. (현재)

   (나는 TV를 본다)


1번 문장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1) I (usually) watch TV at free time.

      (나는 ‘대개’ TV를 본다/ 한가한 시간에는)

(1-2) I am watching TV now.

      (나는 지금 TV를 보고 있다)


1번 ‘I watch TV'라는 문장은 위에서 보는 것처럼 (1-1)습관이나  (1-2) 순간 진행중인 동작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없이 현재형을 쓰게되면 지속적인 동작인지, 순간적인 동작인지 헷갈리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순 현재시제는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현재의 사건’을 나타낸다고 알아 두시면 됩니다.






예문 2-3



2. I don't drink. (나는 술 안 마셔)

3. I teach.        (나는 가르친다)


현재형이 습관적으로 반복되는 동작을 의미하므로,

2번은 ‘나는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이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3번은 ‘직업이 가르치는 사람이다’라는 의미입니다.




현재형과 빈도(횟수) 부사


보통 현재형은 다음과 같이 빈도(횟수)부사와 같이 사용됩니다.


4. I never drink

   (나는 절대 술을 마시지 않는다.)

5. I frequently log on my blog.

   (나는 자주 접속한다/ 내 블로그에)

6. I always listen to my wife.

   (나는 항상 내 아내 말을 잘 듣는다)




2. 항상 현재형을 쓰는 경우


현재 시제가 변하지 않고 지속되는 사건을 나타내기 때문에 다음 표현들은 ‘항상 현재형’으로 표현합니다.


1. 현재의 습관적인 동작

2. 불변의 진리

3. 속담, 격언






항상 현재형을 쓰는 경우, 예문


예문을 보겠습니다.


1. I usually prepare breakfast.         (습관적인 동작)

   (내가 보통 아침을 요리한다)

2.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불변의 진리)

   (지구가 태양을 돈다)

3. The steady wins the race.

   (꾸준한 사람이 경주에서 이긴다)   (속담이나 격언)


1번은 

반복적인 동작입니다.

지속적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항상 현재형을 씁니다.


2번은 

불변의 진리입니다.

과거에도 지구는 태양을 돌았고 현재에도 돌고, 미래에도 돌 것입니다. 언제나 변하지 않은 사건이기 때문에 항상 현재형을 씁니다.


3번도 마찬가지입니다.

격언이라는 것은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변함없이 통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현재형을 써야 합니다.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서는 미래형 대신에 현재형을 씁니다. 



시간 조건의 부사절 예문


먼저 예문을 보겠습니다.


1. When I finish my work, I will play video games.

   (내가 과제를 다 끝낼 때 나는 오락을 할 것이다)

2. If it is fine tomorrow, we will go hiking.

   (내일 날씨가 좋다면, 우리는 하이킹 갈 것이다)


1번은 아직 발생하지 않은 미래의 일입니다. 그러므로 주절에는 미래 조동사 will을 썼습니다. 그렇지만 when절이 시간을 나타내고, play라는 동사를 수식하므로 부사절입니다. 시간 부사절이므로 현재형 finish를 썼습니다.


2번은 역시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일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주절에는 ‘will go'를 썼습니다. 그렇지만 if절이 조건을 나타내고, 동사 go를 수식하므로 부사역할을 합니다. 조건 부사절이므로 미래형 대신에 현재형 'finish'를 썼습니다.




시간, 조건절에 대한 추가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사절 (시간 조건의 부사절) (1분 정리 002)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 (어법 002)



의미차이 없으면 간단하게...


이렇게 규칙을 만들어 놓으니 어렵게 보입니다.


실제로 시간, 조건절에 will을 한 번 써 봅시다.

(1) When I finish my work, I will play video games.

(1-1) When I will finish my work, I will play video games.

(내가 내 일을 끝낼 때), 나는 오락을 할 것이다.


두 문장은 의미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의미 차이가 없는데 굳이 복잡한 표현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규칙은 단지 더 수월하게(?) 말을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것 뿐입니다.




이번 시간에 공부한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현재시제는 변하지 않는, 지속적인 사건이다.

2. 현재의 반복적인 동작, 불변의 진리, 격언등은 항상 현재형을 쓴다.

3. 시간, 조건의 부사절에서는 현재형이 미래를 대신한다.


감사합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1부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 완료 진행형  (15) 2013.05.04
현재 진행형  (9) 2013.05.04
영어 시제 (12 시제)  (6) 2013.05.03
4형식 예문 (4형식 동사 예문)  (5) 2013.04.30
4형식을 3형식으로  (8) 2013.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