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대명사 what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관계대명사 what을 공부하겠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에 대한 동영상 강의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에 대한 내용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송샘 영어교실/영문법 핵심정리 ] -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POINT
■ 관계 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다. (선행사가 없어야 한다)
ex 1) What often appears to be a piece of worthless old junk may very well be quite valuable.
(선행사가 없으므로 관계대명사 what)
ex 2) The first thing (that, what) you learn in tennis is how to hold the racquet.
(선행사가 있으므로 that)
<필수예제>
(1) He always did (that, what) he believed was right.
(2) Since people generally like (that, what) they are good at, I propose that our children focus on areas in which they excel.
관계대명사 what 문제풀이
1. Some of these disadvantages are [that / what] the autos are expensive, are relatively slow, and require constant recharging.
해석 몇몇의 이러한 불편함들은 이 차들이 비싸고, 비교적 느리며, 지속적인 재충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해설 [ ] 다음의 문장은 완전 하다. 그러므로 접속사 역할을 할 수 있는 말이 와야 한다.
정답 that
단어 disadvantage: 불이익 relatively: 상대적으로 require: 요구하다 constant: 끊임 없는 recharging: 재충전
2. He now saw an opportunity [that / what] was sure to succeed.
해석 그는 성공할 것이 확실했던 기회를 지금 보았다.
해설 [ ] 다음에는 ‘주어’가 생략 되어 있다. 그러므로 관계 대명사가 와야 한다. [ ] 앞에 선행 명사인 ‘an opportunity’가 있으므로 선행사를 포함하는 what는 쓸 수 없다.
정답 that
단어 be sure to do: 반드시 ~하다
3. Looking at young chimpanzees at play, we find that /what their behavior is similar to that of our own children.
해석 놀고 있는 어린 침팬치들을 보고 있으면, 우리는 발견한다/ 그들의 행동이 우리 아이들의 그것과 비슷하다는 것을.
해설 [ ] 이하의 문장에는 생략된 말이 없다. 그러므로 접속사가 와야 한다.
정답 that
단어 similar: 유사한
■ [4-5] Correct an error.
4. Brainstorming is quickly writing down all the thoughts what come into your brain.
해석 브레인스토밍은 네 머리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들을 써 내려가는 것이다.
해설 ‘what’ 이하 문장에서는, 동사 ‘come’의 주어가 생략되어 있다. 그러므로 what은 관계 대명사 이다. 관계 대명사로 쓰인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므로 what 앞에 선행명사가 없어야 한다.
정답 which(that)
단어 brainstorming: 브레인 스토밍(난상 토론)
5. Generally, when you meet people who are almost the same age as you, they will immediately tell you that they want to call.
해석 일반적으로, 네가 너와 거의 같은 연령의 사람을 만난다면, 그들은 연락하고 싶다고 즉시 너 에게 말할 것이다.
해설 밑줄 친 부분에서 동사 ‘call’의 목적어가 없다. 그러므로 ‘that’는 목적격 관계 대명사이다. ‘that’은 관계 대명사 일 때 반드시 선행사와 함께 쓰인다. 밑줄 친 문장을 해석해 보면 ‘그들이 당신을 부르고 싶은 것’이라는 의미가 되므로, 사람인 ‘you’는 수식할 수 없다. 그러므로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 대명사가 와야 한다.
정답 what
단어 immediately: 즉시
6. His two children followed him inside, interrupting each other to tell him that they had done that day.
해석 그의 두 아이들은 그를 따라 안으로 들어갔다, 방해하면서/ 서로를/ 그들이 그 날 했던 것을 그에게 말하기 위하여.
해설 ‘that’ 이하에는 ‘done’의 목적어가 생략 되어 있다. 그러므로 ‘that’은 관계 대명사이다. ‘that’이하 문장을 해석해 보면 ‘그들이 했던 것’이라는 의미가 되므로 사람인 ‘you’와는 맞지 않는다. 그러므로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가 와야 한다.
정답 what
단어 interrupt: 방해 하다
7. As he was very hungry, he ate all what they gave him.
해석 그는 매우 배가 고파서, 그는 그들이 그에게 준 모든 것을 먹었다.
해설 ‘what’ 다음에는 동사 ‘gave’의 직접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다. 그러므로 ‘what’은 관계 대명사 이다.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므로 ‘all’이라는 선행명사와 함께 쓰일 수 없다. 선행사를 취할 수 있는 관계 대명사를 써야 한다.
정답 all that
이상으로 관계대명사 what에 대한 문제풀이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봅시다!
'송성태 영문법 > 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가산명사와 동사 (0) | 2013.10.01 |
---|---|
수동태 전치사 (0) | 2013.09.17 |
분사 (능동, 수동) (5) | 2013.09.14 |
비인칭 주어 it (형식주어) (0) | 2013.09.14 |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차이 (24) | 2013.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