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had better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조동사 had better를 보겠습니다.

 

had better는 조동사입니다

그리고 상당히 권위적인 말이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1. had better는 하나의 조동사이다


had better’는 두 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지만, ‘하나의 조동사입니다.

그러므로 다음에 동사원형이 와야 합니다 –(1). 그리고 had better를 부정할 때는 ‘had not better’라고 쓸 수 없고 ‘had better not’이 되어야 합니다 –(2).

(1) You had better be present at your desk on time.  had better+동사원형

   출근 제시간에 하세요.

(2) You had better not annoy me.  had better not.

  -> You had not better ~ (x)  한 단어이므로 분리 안 됨.

    날 열 받게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거야.

 

2. had better를 함부로 쓰지 말자.


had better’는 우리말로 옮기면 ‘~하는 것이 더 낫다’라고 해석됩니다. ~해야 한다’보다는 덜 강압적인 권유의 표현으로 들립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had better’는 아주 강한 ‘권위적 명령’을 담고 있습니다. had better는 보통 갑과 을의 관계가 너무나 분명한 상황에서 쓰이기 때문입니다.

 

(1)번은 인사권을 쥔 사장이 눈에 거슬리는 부하직원에게 ‘조용히’ 하는 말입니다.  (2)번은 총을 든 강도가 ‘고객(?)’에게 ‘조용히’ 하는 말입니다.

(1) You had better be present at your desk on time. 출근 제시간에 하세요.

(2) You had better give your wallet to me. 지갑 주는 것이 좋을 거야.

 

상대에게 조언을 할 때는 had better 보다 should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should는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에게 부담 없는 중립적인 표현입니다.




이상으로 조동사  had better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