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대명사, 관계부사 구별




구별의 가이드라인


이번에 공부할 것은 관계대명사절과 관계부사절의 구별입니다. 관계대명사과 관계부사를 구별하는 대락적인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번 봅시다.


(1) 문법적으로는, 관계대명사는 관계대명사가 속한 문장 안에서 명사나 대명사의 역할을 하며, 주어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이에 대하여 관계부사는 그것이 속한 문장 속에서 주로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역할을 합니다.


(2) 형식상으로는 관계대명사가 속한 절은 주어나, 목적어 중 하나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고, 관계부사가 있는 절은 생략된 말이 없는 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예문을 봅시다.


(1) 관계대명사 + 불완전한 문장

- He is the man who killed the lion.     

      (그가 남자다/ 그 사자를 죽였던.)


(2) 관계부사 + 완전한 문장

This is the reason why he cheated me.    

      (이것은 이유이다/ 그가 나를 속였던.)




문법적 설명


문법적으로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를 구별할 수도 있습니다. 


한 번 볼까요?


1번에서는, 선행사 ‘the man'를 대신하는 who가 'who killed the lion’라는 문장에서 주어역할을 하므로 관계대명사인 who를 써야합니다. 2번에서는 선행사 ‘the reason'을 수식하는 ’why he cheated me'라는 문장이 동사 ‘cheated'를 수식합니다. 그러므로 관계부사인 where가 와야 한다.




그렇지만, 이렇게 설명하면 개념의 반복이 될뿐,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를 실제로 사용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형식적’이고 실제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형식적 설명


(1) 번에서는, 선행사가 사람이고 ‘killed'라는 동사의 주어가 생략되었으므로 관계대명사 who를 써야한다. (2)번에서는 ’why 이하문장‘이 주어와 목적어가 다 있는 완전한 문장이므로 관계부사를 써야한다.


이렇게 형식적인 설명이 훨씬 더 잘들어 옵니다. 




그래서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는 다음과 같이 정리합시다.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구별


관계대명사 다음에는 장이 불완전하고, 관계부사 다음에는 문장이 완전하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