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 수의 일치




수란?

3강에서는 수의 일치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수(number)란 무엇일까요? 문법에서 말하는 수(number)란 단수, 복수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수의 일치라고 하면, 단수인지 복수인지 파악하는 것이 됩니다. 그렇지만 보통 수의 일치 문제는 주어 동사에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수의 일치라고 하면 ‘주어 동사의 일치’라도 합니다.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으면 됩니다.



수란 단수 복수를 나타낸다.

수의 일치란 주어 동사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럼 시작해 봅시다.


1. 수식어구와 절


첫 번째 공부할 것은 수식어구와 절에서의 일치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수식어구와 절은, 아무리 길어도, 주어 동사의 일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예문을 보면서 공부해 봅시다. 이하 주어는 S(subject), 동사는 V(verb)로 나타내기로 합니다.






(1)번과 (2)번 문장은 의미가 같습니다. 단지 (1)번은 형용사구의 수식을 받고, (2)번은 형용사절의 수식을 받는다는 것만 다릅니다. 보시는대로 형용사구나 절의 수식을 받아도 주어 동사의 수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주어 'He'는 여전히 단수입니다. 그래서 현재형 동사 fail에는 ‘s'가 붙습니다.


 

문법의 기본은 해석


그런데 잠깐 생각해 봅시다. 과연 ‘수식어구와 절은 주어 동사의 일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라는 문법 지식만 가지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문장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문법 규칙따위는 몰라도 해석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법을 알면 더 체계적으로 빨리 이해할 수 있을 뿐입니다. 기억해 둡시다. ‘문법의 기본은 해석이다라고.’




그럼 수식어구와 절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을 보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1부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A of B 구문에서의 일치  (3) 2013.02.13
주격관계대명사절의 일치  (0) 2013.02.13
There is, here is  (4) 2013.02.13
부정사 동명사구의 일치  (2) 2013.02.12
be known ~  (6) 2013.02.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