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소유격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독립소유격을 공부하겠습니다.
독립소유격
소유격은 일반적으로, 's나 전치사 of를 써서 명사들 사이의 소유관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s 다음이나 of 앞에는 소유의 대상인 명사가 오는 것이 보통입니다.
a. my friend's car
b. the ears of a rabbit
그런데 다음과 같이 소유격 다음에 명사를 생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 My memory is better than Tom's. (Tom's memory에서 memory 생략)
(내 기억력은 탐보다 낫다)
위 문장에서 Tom's 다음에는 memory가 생략되었습니다. 이렇게 소유격 다음에 명사를 생략하고 소유격만 쓰는 것을 독립소유격(independent genitives)이라고 합니다.
독립소유격을 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유격 다음에 있는 명사가 앞에서 언급되었거나,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문들을 보면서 살펴봅시다.
1. 독립소유격 - 앞에 나온 명사의 생략
앞에 나온 명사 소유격 다음에서 반복되는 경우에는 그 명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 That is not my car. It's my wife's. (소유격 다음에 car 생략)
(그것은 내 차가 아니야. 내 아내 차야)
(2) My glass is empty. So is my friend‘s. (소유격 다음에 glass 생략)
(내 잔이 비었다. 내 친구 잔도 비었고)
(3) She has a wonderful voice like her mother's. (소유격 다음에 voice 생략)
(그녀는 멋진 목소리를 가졌다/ 그녀의 엄마처럼)
2. 독립소유격 - house, store, business 등이 생략
명사가 앞에 나오지 않더라도 소유격 다음에 ‘house, store, business' 등의 말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1) I visited my uncle's during the vacation. (← uncle's house)
(나는 삼촌을 방문했다/ 방학 동안)
(2) I have been to barber's to cut my hair. (← barber's shop)
(나는 이발소에 갔다 왔다/ 머리를 자르려고)
(1)번에서 다른 언급은 없지만 uncle's 다음에는 'store'가 아닌 'house'가 생략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방학동안 삼촌 집을 방문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2)번에서는 소유격 다음에 ‘shop'이 생략되었습니다. 이발을 하는 곳이므로 house보다는 shop이 문맥에 맞습니다.
위에서 보듯이 독립소유격은 특별한 언급이 없어도 화자나 청자가 알고 있는 대상을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말하지 않아도 알고 있으므로 특별히 쓸 필요가 없어서 생략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독립소유격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