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복수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오늘은 상호복수(plural of reciprocity)를 공부하겠습니다.



상호복수?


앞에서도 말했듯이 문법은 용어가 어렵습니다. 용어 하나에 많은 내용을 담아내려고 하다보니 한자가 들어가서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언뜻 보면 시대착오적인 것 같아도 정성들여 살펴볼 가치가 있는 것이 문법용어입니다. 문법 학자들이 고심해서 만들어 놓은 것이니까요.


오늘 공부할 상호복수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어로는 (plural of reciprocity)라고 하지만 구글 검색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즉, 영어권에서는 거의 안 쓰이는 문법용어라는 말입니다. ‘상호복수’라는 것은 문법적인 개념이라기 보다는 ‘상식적인 활용’이기 때문입니다.


상호복수라는 것은, 조금만 생각하면 당연한 것을 문법항목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호복수와 그 예를 외우려는 식으로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해를 하고 문장에서 활용하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사실 문법은 사람들이 ‘단어를 사용하는 규칙’을 정리해 놓은 것에 불과하니까요.

 


그럼 상호복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상호복수


상호(相互)라는 말은 ‘이쪽과 저쪽 모두’라는 의미입니다.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상호복수라는 것은 두 대상이 어떤 것을 교환하거나 관계를 맺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봅시다.


(1) Where should I change trains?

    (어디서 기차를 갈아타야 하지?)

기차를 갈아타려면 상식적으로 기차 두 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복수형 ‘trains'를 썼습니다.


(2) I want make friends with her.

    (나는 그녀와 친구가 되고 싶어)

친구가 되려면 두 명의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복수형 ‘friends'를 썼습니다.


(1)번과 (2)번은 상호관계나 상호교환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을 하려면 두 개의 대상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반드시 두 개의 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복수형을 쓰는 것을 ‘상호복수’라고 합니다.


상호복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be good terms with ~  (좋은 사이다 ⇒ 둘의 사이이므로 복수형 ‘terms')

change cars   (차를 갈아타다 ⇒ 차가 두 대 필요하므로 복수형 ‘cars')

change seats   (자리를 바꾸다 ⇒ 자리가 두 개 필요하므로 복수형 ‘seats')

change partners   (파트너를 바꾸다 ⇒ 파트너가 두 명 필요하므로 복수형 ‘partners')

make friends with   (친구를 사귀다 ⇒ 두 사람이 필요하므로 복수형 ‘friends')

take turns ~ing   (교대하다 ⇒ 두 사람이 필요하므로 복수형 'turns')

shake hands with   (악수하여 ⇒ 손이 두 개 필요하므로 복수형 ‘hands')


보시면 알겠지만 거창하게 문법 규칙이라고 말할 필요도 없습니댜. 그저 상식적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상호복수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유격의 형태  (0) 2013.12.23
복수어미 생략  (1) 2013.12.20
상시복수 (절대복수)  (1) 2013.12.18
분화복수 (2부)  (3) 2013.12.16
분화복수 (1부)  (1) 2013.12.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