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격 의미정리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오늘은 소유격의 의미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형태는 단순하지만 소유격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습니다. 상황과 문맥에 따라 소유격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의미위주로 소유격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공부할 내용들입니다. 

1. 특정과 불특정

2. 소유격의 다양한 의미

 


1. 특정과 불특정


소유격의 의미는 ‘특정성’을 기준으로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 구체적이고 특정한 대상과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둘째, 일반적이고 불특정한 대상과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예를 보면서 공부해 봅시다.


(1) Marry's clothes. (Marry의 옷, 특정)

(2) women's clothes. (여자들의 옷, 불특정)


똑 같은 소유격(‘s)이지만 (1)번과 (2)번은 의미가 다릅니다. (1)번에서 소유격은 ’Marry라는 특정한 여자‘가 소유한 옷을 나타냅니다. 이에 대하여 (2)번은 ’불특정한 여자들을 위한 옷‘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전치사를 이용해서 (1),(2)번을 다시 써보면 의미가 더 분명해 집니다.


(1-1) the clothes of Marry

(2-1) clothes for women


‘특정 소유격’은 (1-1)번처럼 소유를 나타내는 전치사 ‘of'를 이용해 다시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특정 소유격‘은 용도나 목적을 나타내는 ’for'를 이용해 다시 쓸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특정과 불특정의 구별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 더 구별이 어려운 예를 살펴봅시다.


(3) That girl's school is famous. (특정)

    (그 소녀의 학교는 유명하다)

(4) She goes to girls' school. (불특정)

    (그녀는 여학교에 다닌다)


girl의 소유격 girl's와 girls'는 형태는 비슷하지만 의미가 전혀 다릅니다. 예문에서 girl's는 특정한 소녀 한 사람의 학교를 가르킵니다. 그러나 girls'는 불특정한 소녀들의 학교를 가르킵니다. 역시 전치사를 이용해 두 문장을 다시 쓸 수 있습니다.


(3-1) the school of that girl

(4-1) the school for girls


지금까지 보았듯이 소유격에는 특정과 불특정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소유격을 쓸 때는 문장 안에서 특정, 불특정의 의미가 정확하게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2. 소유격의 다양한 의미


‘소유’란 ‘어떤 대상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소유격(genitives) 역시 기본적으로는 ‘어떤 대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소유격이라는 명칭이 다른 의미가 있다는 것을 생각지 못하게 막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소유격은 ‘소유’ 외에도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소유격이 가진 다양한 의미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아래에 있는 용법을 다 외우려고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소유’로 해석해도 웬만한 것은 거의 다 이해가 됩니다. 그러니, 문법공부라기 보다는 독해공부라고 생각하시고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예문을 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소유관계

① My wife's car (⇒ My wife has the car)

② The secret of life (⇒ Life has a secret)

위 예문과 같이, 소유격이 소유를 나타낼 때는 ‘has'의 의미를 가집니다.


(2) 의미상 주어

① My son's success (⇒ My son succeed)

② The fall of Roman Empire (⇒ The Roman Empire fell)

    (로마 제국의 몰락)

success나 fall(몰락)은 인간의 행위를 나타내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말들이 소유격과 결합할 때는 의미상으로 주어·술어 관계가 성립합니다.


(3) 의미상 목적어

① My son's education (⇒ (I) educate my son)

② The assassination of the king (⇒ ∼ assassinated the king)

①번은 다음 두 가지로 써 볼 수 있습니다.

①-1. My son educates ∼.

       (내 아들이 교육시킨다)

①-2. (I) educate my son.

       (내 아들을 교육시킨다)

위 두 문장을 보면, 아들을 목적어로 쓴 두 번째 문장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②번도 마찬가지입니다. ‘왕이 암살했다’보다는 ‘왕을 암살했다’가 더 자연스럽습니다. 이렇게 소유격과 명사가 의미상으로 목적어 관계를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4)~(7)까지는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의미파악만으로 충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용법으로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수식·설명

불특정한 대상을 가리키는 소유격은 명사를 수식하거나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① baby's foods (⇒ The food are made for babies)

② The dictionary of English (⇒ The dictionary is about English words)

 

(5) 속성·성질

소유격은 어떤 대상의 속성이나 성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① Her remarkable beauty

    (⇒ She is remarkably beautiful)

    (⇒ She has remarkable beauty)

② the exceptional courage of the soldier

    (⇒ The soldier is exceptionally courageous)

    (⇒ The soldier has the exceptional courage)


(6) 기원·출처

① Shakespeare's novels

    (⇒ The novels written by Shakespeare)

    (⇒ Shakespeare wrote the novels)

② the whisky of Scotland.

    (⇒ The whisky is produced in Scotland)

    (⇒ Scotland produces the whisky)

위에서 보듯이 기원·출처를 나타내는 소유격은 주술 관계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용법 암기보다는 의미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7) 단위·척도

소유격은 시간, 거리(길이), 가치 등과 함께 쓰여 단위나 척도를 나타냅니다.

① 시간

an hour's speech (한 시간의 여행)

twelve hours' journey (12시간의 여행)


② 거리나 길이

a stone's throw (돌 던지면 닿는 거리, 가까운 거리)

arm's length (팔 길이)


③ 가치

a dollar's worth (1달러 가치)

four pounds' worth (4파운드 가치)


간단하게 생각했던 소유격이지만 의외로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대충 공부해서는 안 됩니다. 이해하지 못하고 규칙만 외우는 것은 앵무새가 인간의 말을 흉내내는 것과 별로 다를 것이 없거든요. (^ ^)

 

그럼 이상으로 소유격의 의미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중소유격  (5) 2013.12.26
독립소유격  (0) 2013.12.25
소유격의 형태  (0) 2013.12.23
복수어미 생략  (1) 2013.12.20
상호복수  (0) 2013.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