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의 유래 (immolation, 희생)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단어 immolation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먼저 immolation의 사전적 정의입니다.


immolation      (명) 제물, 희생

immolate         (동) 제물로 바치다, 희생시키다. (=sacrifice)

ex) When some disaster was befalling the city, the immolation was demanded.

     (재앙이 도시에 닥칠 때면, 희생이 요구되었다)



희생과 어금니


'immolation'은 sacrifice(희생)과 같은 뜻을 지닌 단어입니다. 보시다시피 자주 보기도 힘든, 상당히 어려운 단어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단어를 공부할 때 어근과 어원은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근과 어원이 가진 역사적 기원을 공부하다보면 교양과 지식도 얻을 수 있으니 참으로 일석이조입니다.


immolation이라는 어려운 단어를 쉽게 기억하는 요령은 ‘어금니’입니다. 아니 ‘희생’과 ‘어금니’가 무슨 관계가 있다는 말입니까? 놀랍게도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한 번 봅시다.


어금니의 역할을 잘 알고 계실겁니다. 넓적한 표면으로 음식물을 씹고 갈아서 잘게 부수는 것이죠. 어금니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는 ‘molar'입니다. 그런데 'molar'라는 단어와 ’immolation'은 같은 어근이 보입니다. 바로 ‘mol'이죠.


어근 ‘mol'은 어금니의 기능을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어금니(molar)는 음식물을 ’가는‘용도로 쓰입니다. 그러므로 어금니에 포함된 어근 'mol' 역시 ’갈다‘라는 의미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어근 ‘mol'은 ’갈다(grind)'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말입니다. 이 ‘mol'과 같은 어원을 가진 단어가 ’mill(방앗간, 제분소)‘입니다. 방앗간 역시 맷돌로 곡식을 갈아서 잘게 부수는 곳이니까요.



그런데 ‘immolation(희생)’과 ‘가는것(mol)'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im molo


때는 로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는 번개를 열받은 제우스가 던진 창쯤으로 해석하던 과학적 원리에 무지한 시기였습니다. 모든 자연재해는 신들의 분노라고 생각하고 두려워하던 순진한 때였죠. 그러니 사람들은, 커다란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신을 달래려고 제물을 바치곤 했습니다. 초기에는 사람(주로 힘없는 여자나 어린애들)을 바쳤지만 신에게 바치는 제물은, 사람들의 의식이 깨어남에 따라서, 짐승이나 귀금속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신에게 바치는 제물이니만큼 자신들은 먹을 엄두도 못내던 극상품이었음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로마인들은, 이렇게 준비한 성스러운 제물로 신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잘게 간 곡물과 가루 소금’을 함께 뿌렸습니다. ‘곡물과 소금’은 당시 농경사회였던 로마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것들입니다. 자신들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바치는 행위였기 때문에 ‘희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제물에 잘게 간 곡물 알갱이와 소금을 뿌리는 행위를 ‘immolo'라고 했습니다.


라틴어 ‘immolo'를 현대 영어로 옮겨보면 ’i sacrifice'가 됩니다. 

‘나는 희생한다’라는 의미죠.


로마인들은 점차 ‘immolo(나는 잘게 부순다)’라는 말을 ‘나는 희생한다’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로마인들이 Britain을 정복했을 때 이 단어가 영어에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어근 ‘immolation'은 ’희생‘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떻습니까?

무식하게 반복해서 철자만 외우는 것보다는 훨씬 재미있지 않습니까?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어교실 > 영어 단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cent, percentage 용법 정리  (10) 2013.11.20
ability, capability, capacity 의미 차이  (0) 2013.11.20
modern, current, present 의미 차이  (0) 2013.11.18
half 용법  (1) 2013.11.18
only 위치  (0) 2013.11.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