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어원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오늘은 영어 어원에 대한 이야기를 길~게 해볼까 합니다.

살펴 볼 영어 어원은 (-logy)입니다.

편의상 평어체를 쓴 점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영어 어원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봅시다. 


 단어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학습을 시작하면서, 우리들은 '어족‘(word family)으로부터 시작하였다. 우리들은 운 좋게도 이리저리 기웃거리다가 친족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가게 되었다. 그곳에서 우리들은 개별 단어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특징들을 관찰해 왔다. 우리들은 이러한 지식을 가지고 개별 단어들을 이러한 기준에 근거하여 특정한 ’어족‘의 후손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사람들을 만날 때도 그렇듯이- 친족 관계에 있는 단어들만을 어떤 가문이라는 환경에서만 접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단어를 만나고 급하게 인사를 한다. 단어들 역시 서둘러서 우리에게 인사를 하고 스쳐 지나간다. 우리가 단어들과 공유하는 되는 만남의 교집합은 우연적이고, 순간적이고 그리고 필요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그들의 가족에 대해 알려면, 우리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우리는 그들의 결혼 여부나 혈연관계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져야만 한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나의 개별적인 단어에서 시작하여, 단어의 가족 관계에 대하여 알 수가 있을까? 어떻게 하면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를 넘어서 보다 더 중요한 개별 단어의 배경까지 알 수 있을까? 여러분은 반드시 두 가시 질문을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첫 번째는 ‘과연 이 단어는 결혼을 하였나’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어떤 가문이나 가문들에서 이 단어가 생겨났는가‘ 하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하여 현명한 답변을 할 수 있다면, 이 답변은 여러분들에게 단어의 표면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단어가 가진 배경에 대해서도 말해 줄 것이다. 여러분들이 가진 호기심은 충분히 보상 받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여러분이 행해야할 과정을 보여 주겠다. 당신이 [conchology]란 단어를 읽거나 들었다고 가정해 보자. 이것은 약간 보기 드문 단어이지만, 사전을 펼쳐서 의미를 찾아보기 전에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보자. 주의 깊게 관찰하면, 당신은 이 단어가 ‘총각’ 이나 ‘처녀’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 단어는 결혼한 커플이다.


여러분의 두 번째, 그리고 더 어려운 과제가 기다린다. 여러분과 안면을 튼 Mr. Conch의 가족 관계를 확인해야만 한다. 아마도 여러분은 그가 조개 중의 하나라고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Mr. Conch의 아내에 대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그녀가 [ologies]라는 가문에 속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여러분은 확신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사전을 뒤지지 말고, 머릿속으로 여러분이 모을 수 있는 모든 [ologies]에 대해서 검토해 보자. 여러분의 기억이 작업을 시작하여 무질서 하게나 정보를 모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 보자. 여러분이 읽고, 들었던 모든 [ologies]를 떠올려 보라. 조만간 여러분은 상당한 [ologies] 가문과 관련된 단어들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그들의 혈관에 흐르는 혈통의 의미에 대해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ologies]는 “말” 이나 “학문”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conchology]는 틀림없이 ‘조개에 대한 학문’이다.

 

여러분의 조사는 지금까지 몰랐던 단어의 의미를 알려주는 것 이상을 여러분에게 주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하여 여러분은 언어적 친족관계를 학습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부산물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 여러분은 더 이상 [ologies]를 마주할 때 얼굴을 찌푸리거나 함부로 추측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여러분은 [ologies] 가문에 관계된 말들에 친숙하게 되었기 때문에 심지어 새로운 후손을, 언제․ 어디서 만나더라도, 친구를 만나듯이 편하게 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여러분은 자극을 받았다. 여러분이 얼마나 많이 배울 수 있는지 알고 싶지 않는가? 사전을 펼쳐 보라.

 

여기서 여러분은 커다란 장애물에 맞닥뜨린다. [ologies] 가문 후손들은 위에 언급했던 [port]와 마찬가지로 거만한 일족이다. 그들은 구애하는 것보다는 구애받는 것에 익숙하고, 가장 많은 혼인 관계를 맺고 있는 집안 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혼인 증명서는 구애받는 사람이 아니라 구애하는 사람의 이름으로 발급된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결혼해서 분가한 [ologies] 가문의 구성원 들을 조사하려면 엄청난 어려움을 겪게 된다. 가장 어려운 장애물을 상상해 보자. [ology] 가문에서 그 누구도 구혼자가 없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완전히 좌절할 필요는 없다. 여러분은 사전에서 여러분이 기억할 수 있는 [ologies]을 하나씩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위해서? 첫 번째, 여러분은 [ologies] 혈통이 가진 의미에 대한 추측을 확인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둘째로, 여러분이 알고 있는 [ologies] 가문 구성원들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후손들에 대한 참고 자료를 만들 수 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이렇게 극단적인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ologies]가문이 거만하기 하지만, 때때로 결혼 신청을 하기도 하며, 사전에 나와 있는 혼인 증명서도 그렇게 말한다. 확실히, 그들은 단어들의 첫머리에 올 때는, [ology]의 형태를 취하지 않는다. 그들은 [log]의 형태를 취한다. 그러나 여러분은 모음 한 두 개가 생략되어도 혈통을 파악할 정도의 능력을 가져야만 한다. 또한 몇몇 단어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여러분은, [ology], [logy], [logo], [log]가 다른 상대와 결합된 것을 보았을 때, 의미가 주어진다면, 합성어를 이룰 때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를 추측할 수 있다.

 

여러분의 열정과 인내에 의하여, 여러분은 [ologies] 가문의 구성원 거의 모두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가지게 되었다. 다음을 보자.


 

물론 이들 중에서 몇 개는 너무 학문적이고, 여러분의 목적에 맞지 않아서 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일단 [ology]의 의미를 습득한 후에 이들 단어들을 살펴보자. 여러분은 모든 단어들을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conchology]라는 한 단어를 학습함에 의해서 여러분은 한 단어가 아니라 그 단어가 속한 가문에 대해 알게 되었다. 


긴 글 읽느라 힘드셨죠?

그래도 영어 어원 'logy'은 확실하게 이해하지 않았나요. (^ ^0

이 글을 쓴 사람도 있는데요, 뭘. ㅎ

그럼 다음에 또 봅시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어교실 > 영어 단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ahead of, before, in front of 의미 차이  (3) 2013.11.05
awful, awesome 구별  (0) 2013.10.14
anything but, nothing but 구별  (1) 2013.10.10
영어 어근  (0) 2013.09.30
단어들 사이의 의미관계  (0) 2013.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