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조응 (cataphora)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오늘은 대명사를 앞에 쓰는 경우(후방조응)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영어를 공부하다보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규칙과는 전혀 다른 규칙이 있어서 놀라는 때가 있습니다. 대명사를 생각해 봅시다. 대명사는 보통 ‘앞에 나온 말(선행사)을 대신하는 말’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보통 대명사라는 것은, 앞에 나온 어떤 말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대명사인 것입니다.
앞에 있는 말을 가리키는 대명사
다음은 대명사가 앞에 나온 말을 대신하는 문장들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예들입니다.
대명사가 앞에 나온 말을 대신하는 경우
a. My daughter dropped the vase. It shattered into pieces.
(the vase = it)
b. She was pleased, and so was I.
(pleased = so)
c. My friend was late again, and that upset me.
(My friend was late again = that)
d. If she goes there, I will do it as well.
(If she goes there = it)
위에 있는 예문들에서 대명사는 모두 앞에 있는 말을 대신하여 사용되었습니다.
뒤에 있는 말을 가리키는 대명사
그런데 대명사를 먼저 쓰고 그 대명사가 대신하는 말을 뒤에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 예들을 봅시다.
a. Because he was very old, my grandfather wears a hearing-aid.
(he = my grandfather)
b. His wife criticized John for lying.
(his = john)
c. Although most kids might do so, my son will not buy a phone.
(so = buy a phone)
d. In his free time, my son plays games.
(his = my son)
위에 나오는 문장들은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것들입니다. 단지 대명사가 가르키는 말이 뒤에 온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뿐입니다.
이렇게 대명사가 가르키는 말을 뒤에 놓는 이유는 주로 간결함이나 긴장감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조금 더 예를 보면서 살펴봅시다.
대명사의 후방조응
1. 간결함을 위한 것
(1) I should have known it: He was such a play boy.
(2) Listen to this: I won a lottery!
(3) This is what I believe: that all men were created equal.
2. 긴장감을 주기 위한 것
She's the most fearsome. She's really arrogant. She's so cruel. She's my Little daughter.
이렇게 대명사를 앞에 쓰고, 대명사가 가리키는 말을 뒤에 쓰는 것을 후방조응(Cataphora)이라고 합니다. 용어는 어려우니 몰라도 되지만 내용만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명사가 앞에 있는 말만을 가리킨다는 우리의 고정 관념이 어긋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대명사를 앞에 쓰는 경우(후방조응)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