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nt, wish, hope




공부할 내용


1. to 부정사와의 결합

2. that절과의 결합

3. 문장형식: 3형식과 5형식 


위 세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3번 문장형식은 1,2번 설명에 포함시켰습니다.




1. to 부정사의 사용

(3형식 목적어)


(1) want + to 부정사 (o)

(2) wish + to 부정사 (o)

(3) hope + to 부정사 (o)

셋 다 목적어로 to 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3형식 문장에서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쓸 수 있습니다.




to 부정사의 사용

(예문)


(1) I want to drive a car.           (o)

    (나는 차를 운전하고 싶다.)

(2) I wish to drive a car.           (o)

    (나는 차를 운전하고 싶다.)    

    (1번을 훨씬 더 많이 씁니다.)

(3) I hope to drive a car.          (o)

   (나는 희망한다/ 차를 운전하는 것을.)




to 부정사의 사용

(5형식 목적보어)


(1) want 목 to    (o)

(2) wish 목 to    (o)

(3) hope 목 to   (x)




to 부정사의 사용

(예문)


(1) I want you to drive my car.

    (나는 네가 내 차를 운전했으면 해.)

(2) I wish you to drive my car. 

    (나는 네가 내 차를 운전했으면 해.)

    (역시 1번을 훨씬 더 많이 씁니다.)

(3) I hope you to drive my car. (x)  

    (이런 문장은 영어에 없습니다.)




2. that절의 사용


want that (x)

wish that (o)

hope that (o)


want는 목적어로 that절을 쓸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want는 3형식 문장에서 that을 목적어로 쓸 수 없습니다.




that절의 사용 

(예문)



(1) I want that I drive a sport car someday.          (x)

    (want는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없습니다.)


(2) I wish that I were Superman.                        (o)

    (나는 소망한다/ 수퍼맨이기를.)

    (wish 다음에 that절이 올 때는 과거동사가 옵니다.)

    (그리고 사실의 반대인 가정법으로 쓰입니다.)


(3) I hope that I will drive a sport car someday.     (o)

    (나는 희망한다/ 언젠가 스포츠카를 운전하기를.)

    (hope 다음에 that절이 오면 미래 조동사 will을 함께 씁니다.)

    (희망한다는 것은 미래의 일을 희망하기 때문입니다.)




시험에 나오는 것들로만 정리했습니다.

그러니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실 바랍니다.


그래도 대충 공부하실 것은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