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h의 용법






가정법에 쓰이는 wish를 공부하기에 앞서 동사 wish의 쓰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wish의 세가지 용법


동사 wish는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1) wish to do (~하고 싶다)

(2) wish A B (A에게 B를 바라다)

(3) wish that S 과거형 (가정법, 사실에 대한 반대)




각 항목별로 예문을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1) wish to do (~하고 싶다)


ex) I wish to be a scientist. (나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

여기서 'wish to be'는 ‘~이 되고 싶다’로 쓰였습니다. ‘want to be'로 바꾸어도 됩니다.





(2) wish A B (A에게 B를 바라다)


ex) I wish you a merry Christmas. (나는 당신에게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바랍니다.)

              A            B

wish A B는 이 예문을 보면 잘 이해되실 겁니다. 이 때 wish는 ‘바라다’로 쓰였습니다. hope나 desire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3) wish that S 과거형 (가정법, 사실의 반대)


이 항목은 가정법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여기에서는 간단한 개념정리만 하겠습니다.


① I wish (that) I were beautiful.       (현재 사실의 반대)

   (나는 바란다/ 내가 아름답기를)

② I wish (that) I had been beautiful. (과거 사실의 반대)

   (나는 바란다/ 내가 아름다웠었기를)


①번을 보면 that 절에 과거동사 were가 왔습니다. 이렇게 wish that절에 과거동사가 오면 가정법 과거가 됩니다. 그러므로 현재사실의 반대가 됩니다. ‘현재 아름답지 않은 것을 아쉬워 하고 있습니다.

②번은 that절에 과거완료 'had been'이 왔습니다. wish that절에 과거완료가 오면 ‘가정법 과거완료’가 되어, ‘과거 사실에 대한 반대’가 됩니다. '과거에 아름답지 못했던 것을 아쉬워 하고 있습니다.





wish의 일반적인 용법은 이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wish에 대한 자세한 용법은 가정법 편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1부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sh 가정법  (13) 2013.03.11
hope, wish 의미차이  (6) 2013.03.09
가정법 과거완료  (6) 2013.03.09
가정법 과거  (6) 2013.03.08
if (가정, 조건)  (12) 2013.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