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동명사 구문 논리적 관계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명사 구문의 논리적 관계를 보겠습니다.
1. 논리적 관계에 주의
동명사구로 문장을 시작할 경우에는, 그 동명사가 문장의 주어와 논리적으로 명백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1) In talking to my friend, the fish escaped from my hook. (x)
(친구와 얘기하다가, 물고기가 도망쳤다/ 낚시에서)
(1)번은 언뜻 보면 맞는 문장 같습니다. 그러나 동명사 talking의 의미상 주어가 명백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대로라면, 동명사 talking의 주어는 ‘fish'가 되어, ’the fish talks'라는 어처구니없는 말이 됩니다.
다음과 같이 고치면 문장이 분명해 집니다.
(1-1) In talking to my friend, I let the fish escape from my hook.
(친구와 이야기하다가, 나는 물고기가 도망가도록 했다)
주절의 주어를 동명사구문과 어울리도록 바꾸면 의미가 분명해 집니다.
조금 더 살펴봅시다.
(2) After finishing the sixth grade, my mother took me with her to America. (x)
(6학년을 마친 후에, 내 엄마는 나를 데리고 미국에 갔다)
(2)번은 ‘6학년을 마친 것이 엄마’가 되고 맙니다. 그럴 수도 있겠지만 6학년생이 결혼을 해서 애가 있다. 이건 좀 아닙니다.
(2-1) After finishing the sixth grade, I went with my mother to America.
(6학년을 마친 후에, 나는 엄마와 함께 미국에 갔다)
이제는 제대로 된 가족이 되었습니다.
동명사가 들어간 문장들은 자주 사용됩니다. 의미관계에 신경 써서 논리가 통하는 문장을 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동명사 구문의 논리적 관계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 형용사 의미와 용법 정리 (2) | 2014.05.08 |
---|---|
분사구문 주어 (논리적 관계) (2) | 2014.05.05 |
분사구문 만들기 필요할까? (1) | 2014.05.02 |
분사구문 해석 어떻게 할까요? (0) | 2014.05.01 |
부정어 도치 (inversion) (1) | 2014.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