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형용사구, 부사구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형용사구와 부사구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구와 절


우리의 생각을 보다 더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수식어를 몇 개의 말로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예문들을 봅시다.


(1) A long drive brought us here.

    (오랜 운전이 우리를 데려왔다/ 여기에)   

(2) A drive of one hundred miles brought us to New York.

    (백 마일의 운전이 우리를 데리고 왔다/ 뉴욕에)


.(2)번 문장에서 'of one hundred miles'와 ‘to New York'는 각각, 전자는 (1)번 문장의 형용사 long, 그리고 후자는 here를 대신하고 있는데, 이러한 것을 구(phrase)라고 부릅니다.


[주의]

구와 절: 하나의 구는 두 개 이상의 관련된 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명한 역할을 하지만, 하나의 생각을 표현하지는 못한다. 하나의 구에는 주어와 동사가 없다. 이에 대하여 절은 주어와 동사를 가지며 하나의 생각을 표현한다.



형용사구와 부사구


전치시가 이끄는 구를 전치사구라고 합니다. 이 때, 전치사 구가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면 형용사구, 동사나 형용사 또는 부사를 수식하면 부사구라고 합니다. 다음에서 살펴 봅시다.


(1) 전치사구 형용사 역할

A girl of great beauty.           A very beautiful girl.

② A visitor from abroad.          A foreign visitor.

③ A village by the sea.            A seaside village.

위에서 왼 쪽의 전치사구들은 같은 의미의 형용사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오른 쪽의 예들에서 보듯이 전치사구들은 의미상으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합니다.


(2) 전치사구 -  부사 역할

① He did it with ease.                         He did it easily.

② There lived giants in those days.         There were giants then.

③ He is at home.                               He is there.

왼 쪽 문장들에서 밑줄 친 전치사구들은 비슷한 의미를 지닌 부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보듯이 전치사구들은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형용사구, 부사구는 문장에서 하는 역할에 따라 정해집니다.



[정리]

전치사구가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할 때는 형용사구, 동사나 형용사 그리고 부사를 수식할 때는 부사구가 된다.


 그럼 이상으로 형용사구, 부사구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의할 비교급  (7) 2014.05.23
부정관사 용법 정리  (0) 2014.05.21
수식어 형용사  (2) 2014.05.18
대명사 other 깔끔하게 정리해 봅시다!  (0) 2014.05.16
부사의 위치  (7) 2014.05.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