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부정사 + 전치사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정사 다음에 전치사를 쓰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1. to 부정사 다음에 전치사를 쓰는 경우가 있다.


명사+to 부정사 표현에서는 전치사에 주의해야 합니다. (1)번은 (2)에서 나왔습니다. (1)번의'spoon'은 전치사 with 다음에 있던 말을 목적어로 옮긴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치사 with를 써 주어야 합니다.

 

(1) I need a spoon to eat with [        ]. 

    (나는 가지고 먹을 숟가락이 필요하다)

(2) I need. + eat with [a spoon].

 

전치사 with가 없을 경우 완전히 다른 문장이 되어 버립니다. (3)번은 (4)번에서 나온 문장입니다. with가 없는 (4)번은 ‘숟가락을 먹다’라는 이상한 말이 되어 버립니다.


(3) I need a spoon to eat [       ]. 

    (나는 먹을 숟가락이 필요하다. (??))

(4) I need. + eat a spoon. (??) 



2. to 부정사 + 전치사 표현들


to 부정사 다음에 전치사가 오는 표현은 한국인들이 틀리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은 주의할 ‘명사+to부정사+전치사’ 표현들입니다. (write 다음에 오는 전치사가 달라지는 것에 주의 합시다.)

 

a house to live in (살 집)                             chair to sit on (앉을 의자)

a friend to talk to(with) (이야기할 친구)        money to buy with (구입할 돈)

paper to write on (쓸 종이)                        a pen to write with (쓸 종이)

a topic to write about (쓸 주제)                    a tool to open with (열 도구)

a religion to turn to (의지할 종교)

 

(주의)

a place to live 에서는 live 다음에 in을 생략합니다. 집 안에서 사는 것은 자연스럽기 때문에 in을 쓰지만, 장소(place) 안에서 산다는 것은 어색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to 부정사 + 전치사'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