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장소, 이유 부사절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오늘은 부사절 예문을 보겠습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부사절은 영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들입니다. 각 접속사의 의미를 익힌 다음 예문을 통해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서 별도의 항목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1. 시간과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절


부사절은 시간과 장소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를 나타내는 접속사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where, wherever, when, whenever, since


(1) Stay where I can see you.

   (머물러라/ 내가 볼 수 있는 곳에)


(2) Wherever you go, I’ll be there.

   (당신이 어딜 가든, 나도 거기 갈 거야)


(3) Whenever the phone bell rings, he pick it up.

   (전화벨이 울릴 때마다, 그가 수화기를 잡았다)


(3) I heard the sound as I sat in my room.

   (나는 그 소리를 들었다/ 내 방안에 앉아 있을 때)


(4) I have lived in Seoul since I was 20.

   (나는 서울에 살았다/ 20살 이후로 계속)


시간절 에서는 다음과 같이 ‘주어와 be동사’를 한꺼번에 생략하기도 합니다.


(6) When [he was] rescued, he was almost drowned.

   (구조 되었을 때, 그는 거의 물에 빠져 죽을 뻔 했다)


(7) He was attacked by snakes while [he was] swimming across the river.

   (그는 뱀들의 공격을 받았다/ 강을 건널 때)



2.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 

(CAUSAL CLAUSES)


부사절은 이유나 원인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유나 원인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because, since, as


(1) I returned home because I was tired.

   (나는 집에 돌아 왔다/ 피곤했기 때문에)


(2) As the day was clear, we had a fine view of the scenery

   (날씨가 맑아서, 우리는 경치를 잘 보았다)


(3) Since you wouldn’t listen to me, you must take the consequences.

   (당신이 내 말을 안 들으려고 하니, 결과도 책임지세요)


that 절도 이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4) We were glad that he was safe.

   (우리는 기뻤다/ 그가 무사해서)


(5) He was delighted that he was accepted by the Harvard.

   (그는 기뻤다/ 하버드에 합격에서)

 


Since as가 이유나 원인을 나타낼 때는 접속사로 쓰입니다.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법적 직관 (문법 공부가 필요한 이유)  (0) 2014.04.20
관사 생략  (2) 2014.04.19
부정의 범위 (scope of negation)  (4) 2014.04.16
부정문의 형식  (0) 2014.04.15
영어의 부정문  (2) 2014.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