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대부정사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부정사를 공부하겠습니다. 



 앞에 나온 동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to 부정사에서 동사를 생략하고 'to'만 남겨놓는 것을 ’대부정사라고 합니다. 


1. 반복되면 생략한다.  


대화 1

A: Would you like to drink beer?. 맥주 마시고  싶니?

B: Yes, I love to!  물론이지!

이 대화의 B는 원래 ‘Yes, I love to drink beer!'였습니다. 그렇지만 ’drink beer'가 반복되므로 생략해 버리고 'to'만  남겨 두었습니다. 이렇게 'to 부정사'에서 동사를 생락하고 'to'만 남겨 놓은 것을 '대부정사(pro-infinitive)라고 합니다. 


그런데, 잘 보면 ‘부정사라는 표현은 잘못된 것입니다. ‘부정사부정사를 대신한다는 뜻이 되므로 to까지 생략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to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어쨌든 대부정사에 대한 정의는 이정도로 알아 두면 됩니다. 

 

예문을 더 봅시다.


대화 2

A: Did you have to do this?  너 이럴 수밖에 없었니?

B: Sorry, but I had to (do this).  미안하지만, 그럴 밖에 없었다.

 

대화3

A : My mother arranged me to meet with a woman. 엄마가 나를 어떤 여자와 선보게 했어.

I really hate to (meet her)  , 정말 싫어.  


'to 부정사다음에 있는 동사를 무조건 생략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 예문들에서 보듯이, 문맥을 통해서 동사를 알 수 있을 때만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영어의 대부정사는 자주, 다음과 같은 단어들과 함께 사용됩니다.

be going to, have to, like to, need to, love to, hope to, hate to, try to, used to .

 

이상으로 대부정사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