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Up/여기는 창고2012. 3. 9. 18:07

2. 주어 : 명사나 명사상당어구


 
 이 글의 목표는 문법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제 문장에서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문법용어를 사전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실제로 문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 변형해서 정의하겠습니다. 


 그럼 주어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로부터 시작해 봅시다.
 

주어 
문장에서 서술하는 주체를 나타내는 말로서, 그 문장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말.


  완벽한 정의입니다. 하지만 문장에서 주어를 찾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정의를 쓰기로 하죠.

 
 

주어
동사 앞에 있는 말 
 
 일단 동사 앞에 있는 말은 주어라고 생각합시다. 형용사와 부사의 개념, 그리고 도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지만, 일단은 이 정도로 정의해 둡시다. 또한, 영어에 모든 품사들이 주어로 쓰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어로 쓰일 수 있는 말들은 다음과 같이 정해져 있습니다.

 

주어로 쓰일 수 있는 말: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

 

 사실상 명사만 주어로 쓰인다면 문장은 간단하고 주어를 찾는 것도 아주 쉽죠. 다음을 봅시다.
 
ex1) The number(S) tends to increase.


 위와 같이 단순한 명사구로 된 주어에 정보가 추가되면서 문장이 복잡해집니다. 
 
ex2) The number of syllables in the English names of finite integers(S) tends to increase.

 ※ 이 문장에서 주어를 찾기 위해서는 형용사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지만,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주어역할을 하는 주어부가 아무리 길어지고 복잡해져도 변치 않는 원칙은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만이 주어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 외 나머지는 전부 수식어들이죠.

  편의상 주어부를 이끄는 명사나 명사구를 이 글에서는 ’핵심주어‘라는 이름으로 부르겠습니더. ex2)에서 주어부는 밑줄 친 The number of syllables in the English names of finite integers이지만 여기서 핵심주어는 'number'가 된다. 
 

핵심주어 : 주어부를 이끌고 있는 가장 중요한 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