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 총정리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명사에 대하여 공부해 보겠습니다.
공부할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명사 (gerund)
1. 동명사의 형태
2. 동명사를 만드는 방법
3. 동명사의 용법
4.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5. 동명사와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6.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차이
동명사의 형태
1. 동명사의 형태
동사원형 + ~ing
2. 동명사를 만드는 방법
(1) 동사원형 + ~ing
대부분의 동사들은 ‘동사원형’에 ‘ing'를 붙여서 동명사를 만듭니다.
start ⇒ starting, learn ⇒ learning, read ⇒ reading
(2) 동사의 마지막 철자가 'e‘로 끝나는 경우에는 ’e'를 생략하고 ‘ing'를 붙입니다.
come ⇒ coming, like ⇒ liking, make ⇒ making, write ⇒ writing.
(3) 동사의 마지막 철자가 ‘-ie'이면 ’y'로 바꾸어서 ‘ing'를 붙입니다.
die ⇒ dying, lie ⇒ lying, tie ⇒ tying
(4) 동사의 마지막이 ‘단모음 + 단자음’일 경우에는 마지막 자음을 한 번 더 써주고 ‘ing'를 붙입니다.
put ⇒ putting, run ⇒ running, swim ⇒ swimming
3. 동명사의 용법
동명사(gerund)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동사와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동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목적어를 취할 수 있고, 명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예문을 봅시다.
① Reading good books helps your mind.
(좋은 책을 읽는 것은 도움을 준다/ 당신의 마음에)
② Seeing her is loving her.
(그녀를 보는 것은 그녀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녀가 너무 사랑스러워서 보자마자 사랑하게 된다는 의미)
③ I love watching dramas.
(나는 사랑한다/ 드라마 보는 것을)
(1) 동사역할
동사의 고유한 역할은 목적어를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①에서 ‘reading'은 'good books'라는 목적어를 취하고 있습니다. ②번에서 'seeing'과 ’loving'은 'her'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③번에서 'watching'은 'dramas'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목적어를 취하고 있으므로 ‘reading, seeing, loving, watching'은 동사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명사 역할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하고 있으면 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번에서 밑줄 친 ‘Reading good books’는 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②번에서 'seeing her‘와 ’loving her'는 각기 주어와 보어 자리에 있습니다. ③번에서 'watching dramas'는 목적어 자리에 있습니다.
각 문장에서 ‘~ing' 구문은 주어•보어•목적어 자리에 있으므로 명사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동명사는 문장에서 동사와 명사역할을 합니다.
4.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1) 다음 동사들은 다음에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avoid, deny, enjoy, finish, forgive, give up, keep, mind, postpone, put off, recommend, stop, suggest
(2) 다음 동사들은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취합니다.
begin, hate, like, love, start
(3) 다음 동사들은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희망동사
expect, hope, want, wish, would like to
계획, 의도
agree, choose, decide, fail, hesitate, intend, manage, need, plan, prepare, promise, refuse
5. 동명사와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begin, hate, like, love, start 등은 '동명사‘와 ’to 부정사‘ 모두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의미차이는 없을까요? 당연히 의미 차이가 있습니다. 외우기만 해서는 영어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문장에서 활용하려면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1) I like to play tennis.
(2) I like playing tennis.
우선 알아 둘 것은, 'to 부정사‘는 ’동사‘적 성격이 강하고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to 부정사’는 주로 순간적이고 일시적인 동작을 나타내고, '동명사‘는 지속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그럼 (1)번과 (2)번을 다시 봅시다.
(1)번에서 ‘like to play tennis'는 ’지금 테니스를 하고 싶다‘는 말입니다. 이에 대하여 (2)번 ’like playing tennis'는 ‘평소에 테니스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말입니다. 즉, 취미가 테니스라는 말이죠.
이렇듯이, 'to 부정사‘는 ’일시적인 동작‘을 ’동명사‘는 ’일반적인 상태‘를 나타낸다고 알아 두시면 됩니다.
6.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차이
동명사와 현재분사는 둘 다 '동사원형 + ing'로 형태가 같습니다. 그러므로 구별하는 것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일단 구별의 원칙은 ‘동명사는 명사 역할’을 하고 ‘현재분사 형용사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ing'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자리에 있으면 명사역할을 하므로 동명사, ‘명사를 수식’하면 현재 분사가 됩니다.
동명사·현재분사 차이에 대한 자세한 것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지금도 글이 충분히 길어서요. (^ ^)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속사 as, than (4) | 2013.11.17 |
---|---|
that의 용법 (12) | 2013.11.15 |
목적격 관계대명사 (14) | 2013.11.13 |
make 목적어 형용사 (7) | 2013.11.08 |
분사구문 부대상황 (4) | 2013.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