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성분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문장성분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공부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어

2. 서술어

3. 문장규칙



1. 주어는 행위의 주체이다


■ 주어는 문장의 주인으로 행위의 주체입니다. 

    주어를 우리말로 해석할 때는 주격조사「은 / 는 / 이 / 가」를 붙입니다.

■ 주어 자리에는 명사, 대명사, 동명사, 부정사, 명사절이 옵니다.


(1) To learn something ambiguous /is difficult. (to 부정사 주어)

    (무엇인가 애매한 것을 배우는 것은/ 어렵다)

 

(2) She had already heard about the incident. (대명사 주어)

    (그녀는 이미 들었다/ 그 사건에 대하여)

 

(3) Who will be our president /is our main concern. (의문사절 주어)

    (누가 우리의 대통령이 될지는/ 우리의 주요한 관심사이다)

 

(4) Psychologists needed to redesign their experiments.

    (심리학자들은 다시 계획할 필요가 있었다/ 그들의 실험을)

 

(5) Trying to see the inner beauty of other people /is important. (동명사 주어)

    (다른 사람들의 내면의 아름다움을 보려고 노력하는 것은 중요하다)

 


2. 서술어(동사)는 주어가 하는 행위이다.


■ 서술어(동사)는 주어가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우리말로 해석할 때는 「~다」를 붙입니다.


(1) Journeys are the midwives of thought.

    (여행은 산파이다/ 생각의)

(2) Experienced writers invariably write /in a climate of discussion.

    (경험많은 작가들은 언제나 쓴다/ 토론의 분위기 속에서)


3. 하나의 문장에는 주어와 서술어가 하나씩 있어야 한다.


■ 주어와 서술어는 문장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문장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의 주어와 하나의 동사가 있어야 합니다.



4. 목적어: 주어가 하는 행위의 대상을 말한다.


■ 목적어는 주어가 하는 행위의 대상입니다. 우리말로 해석할 때는 「~을」, 「~에게」를 붙입니다.

■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 대명사, 동명사, 부정사, 명사절 등이 옵니다.


(1) Her mother did give Siena a honey cake on her birthday. (명사 목적어)

    (그녀의 어머니는 Siena에게 정말로 꿀 케익을 주었다/ 그녀의 생일에)


(2) It didn’t look safe enough but she didn’t want to turn back. (부정사 목적어)

    (그것은 충분히 안전하게 보이지 않았다/ 그렇지만 그녀는 돌아가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3) You will never know what others are really thinking or feeling. (의문사절 목적어)

    (당신은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진정으로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을)


(4) You had better avoid eating anything within 3~4 hours of bedtime. (동명사 목적어)

    (당신은 뭔가를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더 낫다/ 잠자기 3-4시간 안에는)


(5) Looking through the camera lens made him detached from the scene. (대명사 목적어)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들여다보는 것이 그를 떨어지게 만들었다/ 그 장면으로부터)

 


5. 보어: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말이다.


■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말이다.

■ 주격 보어는 주어를 설명하고,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를 설명합니다.

■ 보어 자리에는 명사나 형용사가 오며 부사는 올 수 없습니다.


(1) Each plant is deficient in an essential amino acid. (주격보어, 형용사)

    (각각의 식물은 부족하다/ 필수적인 아미노 산이)


(2) She considers him one of the best composers of the age. (목적보어, 명사)

    (그녀는 그를 간주했다/ 최고의 작곡가 중 하나라고/ 그 시대의)


(3) He thinks her suitable for operating a multinational company. (목적보어, 형용사)

    (그는 생각한다/ 그녀가 적합하다고/ 다국적 기업을 운영하는데)


(4) It was one of those children’s toys with a post and round rings. (주격보어, 명사)

    (그것은 그들 아이들 장난감 중 하나였다/ 하나의 기둥과 둥근 고리들을 가진)

 


위 자료는 박종화 선생님께서 준비하신 내용을 블로그에 맞게 수정한 것입니다.

게재를 허락해 주신 박종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문장성분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지은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준동사 시제  (0) 2014.06.11
상관접속사와 병렬구조  (3) 2014.06.10
동명사 주어  (0) 2014.06.06
to 부정사 주어  (0) 2014.06.04
양보 부사절  (0) 2014.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