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형식 문장 예문



 4형식 문장이란?


4형식은 'S+V+I.O+D.O'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형식 동사는 대부분 '누구에게 무엇인가를 해주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여'동사라고도 합니다. 뭔가를 준다는 의미의 '수여'입니다. 4형식 동사는 또한 목적어가 두 개인데 행위의 대상(직접목적어)와 행위를 받는 사람(간접목적어)으로 되어 있습니다.


 4형식 문장을 위의 공식으로만 이해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활용을 하지 못하는 문법지식은 단지 '문법을 위한 문법'에 지나지 않습니다. 4형식 문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어가 쓰인 어순 그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소하겠지만 다음과 같이 생각해 봅시다.


A가 B한다/  C에게 D를.

 ex) She handed him a newspaper.

      (그녀는 건네 주었다/ 그에게/ 신문을)


이렇게 영어식 사고를 익혀야만 문장을 말하고 쓸 수 있습니다. 영어 실력이란 결국 영어식 사고를 가지고 영어를 말하고 쓴다는 것이니까요.



4형식 문장 예문들을 보면서 문장구조를 익혀 봅시다. 



1. You can sell them used cars.

   (당신은 팔수 있다/ 그들에게 / 중고차들을)

 

2. Can money bring us happiness?

   (돈이 가져올 수 있을까/ 우리에게/ 행복을?)

 

3. She showed me her photograph.

   (그녀는 보여주었다/ 나에게/ 그녀의 사진을)

 

4. They give the homeless free meals.

   (그들은 주었다/ 노숙자들에게/ 무료 식사들을)

 

5. I told him a funny joke.

   (나는 말했다/ 그에게/ 재미있는 농담을)

 

6. He handed her a wedding ring.

   (그는 건넸다/ 그녀에게/ 결혼 반지를)

 

7. I promised my daughter a doll.

   (나는 약속했다/ 나의 딸에게/ 인형을)

 

8. My wife saves me a piece of cake.

   (내 아내는 보관해 두었다/ 나에게/ 케익 한 조각을)

 

9. Mr. Suh teaches us English.

   (서샘은 가르친다/ 우리에게 영어를)

 

10. She gave me a kiss.

(그녀는 주었다/ 나에게/ 키스를)

 

11. She taught me love.

   (그녀는 가르쳤다/ 나에게/ 사랑을)


12. He offered her a ride.

    (그는 제공했다/ 그녀에게/ 차에 타는 것을)

 

13. I never promised you a rose garden.

    (나는 결코 약속하지 않았다/ 당신에게/ 장미 정원을)

 

14. I reserved her a seat.

    (나는 예약했다/ 그녀에게/ 자리를)

 

15. I gave him a book.

(나는 주었다/ 그에게/ 책을)

 

16. He left her much money.

    (그는 남겨두었다/ 그녀에게/ 많을 돈을)

 

17. My wife made me a coffee.

    (내 아내는 만들어 주었다/ 나에게/ 커피를)

 

18. She made him a pair of glove.

    (그녀는 만들어 주었다/ 그에게/ 장갑 한 벌을)

 

19. I bought her a car.

    (나는 사주었다/ 그녀에게/ 자동차를)

 

20. The lawyer often showed the visitors the painting.

    (그 변호사는 자주 보여 주었다/ 방문객들에게/ 그림을)



이상으로 4형식 문장 예문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2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사의 도치  (7) 2013.10.21
소유격 관계대명사  (3) 2013.10.20
3형식 문장 예문  (6) 2013.10.19
형용사 부사의 구별  (0) 2013.10.18
2형식 문장 예문  (6) 2013.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