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CASE)




이번 개념정리 시간에는 격(case)에 대하여 공부해 보겠습니다. 



예문


(1) The girl struck the boy. 

     (소녀가 소년을 쳤다.)


(2) The wind blew the tree. 

    (바람이 나무를 날려버렸다.)


(3) Ann drank the wine. 

    (Ann이 와인을 마셨다.)




주격


- ‘누가’ 소녀를 쳤습니까? 소녀(The girl)입니다. 여기에서 소녀는 ‘주격’입니다. 왜냐하면 소녀는 동사 앞에 위치해서 ‘누가(who)'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때문입니다.


- ’무엇이‘ 나무를 날려 버렸습니까? 바람(The wind)입니다. 'wind'는 주격입니다. 바람은 동사 앞에 위치하여, 'what'으로 시작하는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 ‘누가’ 포도주(wine)를 마셔버렸습니까? Ann입니다. Ann은 주격입니다. Ann은 동사 앞에서 ‘누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목적격


- 소녀가 ‘누구를’ 쳤습니까? 소년(boy)입니다. 소년은 목적격입니다. 왜냐하면 소년은 동사 뒤에 와서 ‘누구를’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때문입니다.


- 바람이 ‘무엇을’ 날려버렸습니까? 나무(the tree)입니다. 나무는 목적격입니다. 동사 뒤에 위치하여 ‘무엇을’이라는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 Ann이 ‘무엇을 마셨버렸습니까? 포도주(the wine)입니다. 포도주는 같은 이유에서 목적격입니다.





격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주격, 목적격, 소유격


주격은 일반적으로 동사 앞에 옵니다.

- The GIRL cut the paper. (소녀가 종이를 잘랐다.)


목적격은 일반적으로 동사 뒤에 옵니다.

- The GIRL cut the PAPER. (소녀가 종이를 잘랐다.)


소유격은 소유를 나타냅니다.

- The BOY'S marble is here. (소년의 구슬이 여기 있다.)




주격과 목적격


- ‘The girl cut the paper.'라는 문장에서, cut은 동사입니다. 그러므로 동사 cut 앞에 오는 'girl'은 주격입니다.


- 동사(cut) 다음에 오는 명사 (the paper)는 목적격입니다.


- ‘The boy's marble is here.’라는 문장에서, ‘boy's’는 그 구슬이 누구에게 속해 있는가를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boy's'는 소유격입니다.




소유격


단수명사의 소유격은 명사에 ('s)를 붙여서 만듭니다.

- 주격, man ; 소유격, man's.


복수명사의 소유격 또한 단수명사와 마찬가지로 명사에 ('s)를 붙여서 만듭니다.

- 주격, men ; 소유격, men's


복수 명사가 s로 끝날 때는 (‘)만 붙입니다.

- horses' teeth


- horses' teeth는 ‘많은 말들의 이빨들’을 의미합니다; horse's teeth는 한 마리 말의 이빨들을 의미합니다.




기본 개념정리이므로 최대한 간결하게 정리했습니다.

이 정도만 아셔도 문법 이해에는 충분할 걸로 생각합니다.


그럼, 시간 내주셔서 고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