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생명현상을 연구합니다. 여기서 얻은 과학적인 발견으로 인류에게 필요한 물질과 서비스를 만들어 냅니다. 치료제, 생리활성물질, 화장품, 그리고 식품 등이 그 결과물입니다. 인류의 삶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입니다.
2. 생명공학과 지원 상황
생명공학과 졸업 후 의약공학분야로 진출하려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의약학계열을 노리던 학생들이 하향지원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공계열의 학과 중 입결이 높은 편입니다. 여학생들의 지원이 많습니다. 자연계열 여학생들 상당수가목 중 생명을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3. 생명공학 vs 생명과학
생명체를 연구한다는 점에서 생명학과와 유사합니다. 생명학과는 기초과학에 중점을 두는 연구중심 학과입니다. 생명공학과는 생명과학의 지식을 응용하려고 합니다. 화공생명공학과나 의생명공학과, 시스템생명공학과처럼 대학마다 조금씩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커리큘럼 상 차이가 있습니다. 학과 정보를 확인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4. 2022년 입시 전망
이공계열 학과중 입결이 높은 편입니다. 약학대학 편입을 목표로 생명공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2022학년도부터 약대 부활로 인해 인기가 주춤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2022학년도 수시에서는 예전과 비슷한 경쟁률 유지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바이오 기술 관련 관심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5. 수시 경쟁률
상명대 생명공학과가 38.25 : 1 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한양대 나노생명공학과가 23.33 : 1, 인하대 생명공학과가 22.17 : 1로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6. 정시 전망
예년과 비슷한 정시 경쟁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경쟁률과는 달리 입결은 다소 하락할 수 있습니다. 약학과의 부활 및 의학계열 모집 정원 증가로 인해서, 많은 수의 정시 상위권 학생들이 의약학계열로 이동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