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관계대명사의 개념을 살펴 보겠습니다. (예전에 썼던 글들을 2025년에 맞게 Renewal 중입니다)
관계대명사의는 보통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관계대명사는 앞에 있는 선행사를 설명하면서 문장을 이어 줍니다.
1. 선행사는 관계대명사가 설명하는 명사이다.
관계대명사 앞에 있는 명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는 이 선행사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1) The man WHO visited our office has already left. ▶ 선행사: the man
우리 사무실을 방문했던 그 남자는 이미 떠났다.
(2) She bought the smartphone WHICH you recommended. ▶ 선행사: the smartphone
그녀는 네가 추천한 스마트폰을 샀다.
첫 번째 문장에서 ‘WHO'는, 앞에 있는 명사 man을 설명하는 대명사입니다. 이와 같은 'who'는 앞에 있는 명사 ’the man'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man'은 관계 대명사 앞에 있는 명사인데, 선행사라고 합니다. 선행사는 ‘앞에 있는 말’이라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 which는 smartphone을 설명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관계대명사 which 앞에 있는 ball은 which의 선행사입니다
2.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대명사 역할을 한다.
관계대명사는 앞 뒤 문장을 연결해주는 접속사 역할을 하고,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1) I met the girl WHO speaks French. ▶ 접속사와 대명사 역할: WHO 나는 프랑스어를 하는 그 소녀를 만났다.
(2) She found the book WHICH was missing. ▶ 접속사와 대명사 역할: WHICH 그녀는 없어졌던 그 책을 찾았다.
첫 번째 문장에서 관계대명사 'WHO'는 두 문장 "I met the girl."과 "She speaks French."를 연결하는 접속사 역할을 합니다. 동시에 두 번째 문장에서 'she'를 대신하는 대명사의 역할도 합니다.
두 번째 문장의 관계대명사 'WHICH' 역시 두 문장 "She found the book."과 "The book was missing."을 연결하는 접속사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the book'이라는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이상으로 관계대명사 개념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제가 쓴 "관계 대명사 직전 정리"입니다. 관계대명사에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만 간결하게 정리했습니다. 한 번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