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ause, because of





접속사와 전치사 문장규칙


 이번에는, 의미는 같지만 혼동되는 접속사와 전치사들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접속사와 전치사에 대한 문장 규칙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접속사는 잘 아시는 것처럼 이어주는 말입니다.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을 연결합니다. 전치사 역시 이어주는 말입니다. 그렇지만 전치사는 단어와 단어만을 이어 줍니다. 이것을 일반화 시키면 다음과 같은 문법규칙이 나옵니다.



이 규칙을 풀어보면, 접속사 다음에는 문장이 오고 전치사 다음에는 단어가 온다쯤 되겠습니다. 그럼 혼동되는 접속사와 전치사들을 보겠습니다.



because, because of


자주 혼동들 하시는데 because와 because of는 의미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접속사인가, 전치사인가 하는 점만이 다릅니다. 


because는 접속사입니다. 그러므로 다음에 주어 동사가 있는 문장이 와야합니다. 그런데 because of는 전치사 of가 있으므로 다음에 ‘명사’가 와야 합니다.


전치사는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명사 앞에 오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 적용을 해봅시다.



규칙 적용


① He can't even walk (because, because of) his fatness.

② He can't even walk (because, because of) he is fat.


이 두 문장은 의미가 같습니다. ‘그는 걷지도 못하다/ 비만이라서’나는 뜻입니다. 알맞은 단어를 골라 봅시다. ①번에서는 뒤에 단어인 ‘his fatness'가 왔습니다. 명사가 왔으므로 전치사 because of를 써야 합니다. ②번에서는 뒤에 ’he is fat'이라는 문장이 왔습니다. 절이 왔으므로 접속사 because를 써야 합니다.




다들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


'송성태 영문법 > 핵심정리 1부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사절 that  (5) 2013.02.23
although, though, despite 차이  (7) 2013.02.22
if, whether 차이  (21) 2013.02.22
that (접속사, 관계대명사)  (21) 2013.02.21
복합관계대명사, 복합관계부사  (2) 2013.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