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와 동사 (subject, verb)




이번 시간에는 주어와 동사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주어를 찾아 봅시다.


ex 1) I will always love you.

위 문장에서 주어 동사를 찾지 못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아래 문장은 어떠할까요?

ex 2) The number of syllables /in the English names of finite integers /tends to increase /as the integers grow larger, and must gradually increase indefinitely, since only a finite number of names can be made /with a given finite number of syllables.

- Russell -

41개의 단어로 구성된 위 문장에서 주어와 동사를 찾기란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운 좋게 'integer(정수)‘라는 단어까지 알았다고 해도 이해가 안 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Russel 백작이 글을 어렵게 쓰기도 합니다만)




이번에는 주어와 동사만 찾아서 해석해 봅시다.


ex 3) The number of syllables in the English names of finite integers tends to increase as the integers grow larger, and must gradually increase indefinitely, since only a finite number of names can be made with a given finite number of syllables.

- Russell -

대충 다음과 같은 의미가 됩니다.

음절수는 증가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빠졌지만 음절의 수에 관한 말이라는 것과, ‘그것이 증가한다’라는 것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알려면 어휘력도 필요하겠지만, 주어와 동사만 파악해도 대충의 내용은 알 수 있습니다.




3. 영어의 기본, 주어 동사 찾기


영어 학습의 기본은 ‘주어와 동사를 찾는 것’입니다. 짧은 문장만 접할 생각이라면 굳이 ‘주어와 동사’를 찾아가며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길고 수준 높은 내용이 담긴 글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문장 구조가 복잡합니다. 이럴 때 독해의 나침반은 결국 ‘주어와 동사’를 정확하게 찾는 것’입니다.


그러면 주어와 동사를 어떻게 공부할까요? 

다음 질문을 봅시다.


Q.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문법 요소가 무엇일까요?

A. 동사입니다.


영어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렇게 답하고, 이것은 실제로 정답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교재는 동사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루며 ‘해석할 때는 동사를 먼저 찾아라’라는 말까지 등장합니다.




4. 주어부터 찾으세요.


하지만 EX 2)의 문장에서 동사를 먼저 찾아봅시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 방식에 익숙한 우리의 눈은 자연스럽게 첫 단어부터 읽기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도 문장중간부터 읽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당연한 사실을 무시하고 동사부터 찾는 것은 ‘수레를 말 앞에 놓는 것입니다.' 아무리 급해도 그렇지 수레가 말을 끌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 강의는 영어의 자연스러운 어순에 맞추어서, 주어에 대한 학습으로 시작합니다. 




to be continued in part 3



주어와 동사 찾기, 이제 조금 쉬워졌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