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 동사의 일치 (001)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어·동사의 일치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주어·동사의 일치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1. 주어가 3인칭 현재이고 단수일 때는 동사에 ‘-(e)s’를 붙인다.

2. 동명사구, 부정사구, That절, What절 등은 길이에 상관없이, 하나일 경우에는 단수 취급한다.


차례로 살펴 봅시다. 


1. 주어가 3인칭 단수, 현재일 때


→ 주어가 3인칭 현재이고 단수일 때는 동사에 ‘-(e)s’를 붙인다.

이 규칙은, 초등학교 때부터 봐온 것이라 쉽게들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영작을 해보면 참 많이들 틀립니다. 심지어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이 규칙을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영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문장규칙이므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간단한 예를 봅시다.

 

(1) 다음에서 ‘be’동사를 인칭에 맞게 쓰시오. (동사의 시제는 현재)

    I        , You        , He       , She       , They       ,


(2) 다음에서 ‘do’동사를 인칭에 맞게 쓰시오.

    I       , You       , He       , She       , They       ,

 

설마 이 문제를 어려워 할 사람은 없겠죠?

 

    이 규칙은 문장에서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적용됩니다.

(3) He has a girl friend.      (3인칭 he → is)

(4) She loves him.             (3인칭 she → is)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시제가 현재이므로 동사에 -(e)s를 붙였습니다.



2번 규칙을 봅시다.



2. 주어가 and로 연결 되어 있을 때


→ 동명사구, 부정사구, That절, What절 등은 길이에 상관없이, 하나일 경우에는 단수 취급한다.


어려워 보이는 규칙이지만 사실 단순합니다. ‘하나이면 단수취급한다’는 말입니다.


예문을 봅시다.


(1) Observing well is important in science.     (동명사 주어 → 단수)

(2) To observe well is important in science.   (부정사 주어 → 단수)

    (잘 관찰하는 것이 과학에서 중요하다)


(1),(2)번에서는 주어 자리에 동명사구, to부정사구 왔습니다. 그리고 준동사구가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길이에 상관없이 단수동사(is)를 썼습니다.


(3) That one has to observe well is important in science.    (That절 주어 → 단수)

(3)번에서는 주어자리에 that절이 왔습니다. 절이 하나이므로 마찬가지로 단수동사(is)를 썼습니다.


이렇게 주어 자리에 구나 절이 하나가 있으면, 길이에 상관없이 단수 취급합니다.


그런데 구나 절들이 and로 연결되어 있으면 어떻게 할까요?

 

일반적으로 복수 취급합니다.


   → 구나 절이 and로 연결될 때는 일반적으로 복수 취급한다.

(4) Observing well and recording correctly are important in science.

    (잘 관찰하고 제대로 기록하는 것들이 과학에서 중요하다)

(5) What one observes and what one records are important in science.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들이 과학에서 중요하다)


(4),(5)번에서 보듯이, 구나 절이 and로 연결되면 ‘일반적으로’ 복수 취급합니다. 그러나 and로 연결된 구들이 의미상 밀접한 관계에 있으면 단수 취급할 수도 있습니다.


(6) To teach and to learn is the greatest pleasure. (단수 동사 is)


(6-1) To teach and learn is the greatest pleasure.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가장 커다란 즐거움이다)

 

(6)번에서는 주어 자리에 두 개의 부정사구가 and로 연결되어 있지만 단수 취급했습니다.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의미상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렇게 의미상 밀접한 관계일 때는 and로 연결되었더라도 단수를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6-1)과 같이 and 다음에 to를 생략해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그러나 복수형 동사 are를 써도 틀리지는 않습니다. 두 개가 별개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주어·동사에서 중요한 일치를 공부해 보았습니다. 자주 쓰이는 부분이니 잘 공부해 두시길 바랍니다.


'송성태 영문법 > 포인트 8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치구문에서의 일치  (5) 2014.08.24
관계대명사절의 수 일치  (0) 2014.08.23
수식어구와 절에서의 일치  (0) 2014.08.21
일치, agreement  (0) 2014.08.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