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완료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는 사건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완료의 형태는 have(has) + p.p.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완료는 당연히 현재를 포함합니다. 이 핵심을 기억합시다.
1. 현재완료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을 나타내다.
현재완료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과거부터 시작된 일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과거는 현재와는 상관없는 지나가버린 한 점입니다. 그런데 현재완료는 과거에서 시작하여 현재에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현재 완료는, 현재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길 바랍니다.
예문을 통해 알아봅시다.
(1) I bought a computer. 컴퓨터를 샀다. (지금도 가지고 있는 지는 모르겠다) ▶ 과거: 과거에 샀다는 사실만 서술
(2) I have bought a computer. 컴퓨터를 샀다 (지금도 가지고 있다.) ▶ 현재완료: 현재도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
(1)번 문장은 단순 과거이고 (2)번 문장은 현재완료입니다. 두 문장의 의미차이는 무엇일까요? 과거시제는 현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1)번은 과거에 ‘컴퓨터를 샀다’는 사실만을 말해줍니다. 지금 그것을 가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하여 (2)번은 ‘컴퓨터를 사서 지금도 가지고 있다’라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현재완료는 현재에도 계속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예문을 조금 더 봅시다.
(3) I lost my keys. 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 ▶ 단순과거: 과거에 잃어버린 사실만 표현, 지금은 찾았을 수도 있음 완료
(4) I've lost my keys. 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 ▶ 현재완료: 아직도 찾지 못해 지금도 열쇠가 없다는 뉘앙스 강조
두 번째 문장처럼 말하면, 상대방은 현재 열쇠를 찾지 못한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현재 시점까지 뉴스거리가 되면 현재완료를 쓴다.
우리 말에는 현재완료라는 시제가 없습니다. 우리들은 현재완료 없이도 의사 소통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영어에서는 현재완료와 과거를 분명하게 구별합니다. 어쩌겠습니까? 영어를 배우려는 입장이니 우리가 뉘앙스 차이를 익혀야 합니다.
각설하고 현재완료를 쓰는 기준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현재완료보다는 과거시제에 익숙해서 과거시제를 더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영어에서도 특별하게 과거대신 현재완료를 써야할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사건이 과거에 발생했지만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현재완료를 씁니다.
즉 현재완료는 현재에 더 초점을 맞춘 시제입니다. 예문을 통해 어떤 경우에 과거를 쓰고, 어떤 경우에 현재완료를 쓰는지 알아 봅시다.
(1) He died. ▶ 과거: 죽었다는 사실만 서술
(2) He has died. ▶ 현재완료: 그의 죽음이 현재의 뉴스거리
위 두 문장을 한국어로 옮기면 "그는 죽었다"가 됩니다. 그런데 미묘하지만 분명한 의미차이는 있습니다.
(1)번은 ‘그가 죽었다’는 과거의 사실을 나타냅니다. (2)번 역시 ‘그가 죽었다’는 과거를 나타냅니다. 두 문장은 죽어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여기까지는 별 의미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1)번은 그가 죽은 뒤 약간 시간이 경과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아는 사람은 다 안다’라는 뉘앙스입니다. 그의 죽음이 지금 화제 거리가 될 일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렇지만 (2)번 현재완료는 ‘그가 최근에 죽었고, 그가 죽은 것이 현 시점에도 뉴스거리가 될 만하다’라는 뉘앙스가 있습니다.
이 정도로 정리하면 영어권 네이티브 못지않게 현재완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는 안 나오지만 실제로는 훨씬 중요한 용법이니 잘 익혀 두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현재완료의 의미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제가 쓴 "현재 완료 직전정리"입니다. 현재완료에서 반드시 알아야할 사항들만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