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ible, terrific 의미 차이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terrible, terrific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의미 정리


두 단어는 같은 어근을 가지고 있지만 의미가 정 반대입니다. 당연히 헷갈립니다. 우선 각 단어별로 의미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terrible: 끔찍한, 지독한 (=horrible)

2. terrific: 아주 좋은, 훌륭한 (=great, cool)

 

위에서 보듯이 terrible, terrific은 같은 어원에서 출발합니다. 바로 ‘terr-'입니다. 어근 'terr'이 들어간 단어로는 너무나 유명한(?) ’terror'가 있습니다. 'terror(테러)'는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잘 알려진 단어입니다. ‘공포’ 또는 ‘정치적인 목적의 과격한 폭력 행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terror(공포)‘에서 나왔기 때문에 'terrible, terrific' 역시 ’공포, 두려움‘이라는 의미를 가질 것이라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어근 ’terr-'에 형용사형 어미 ‘-ible, -ic'를 붙인 것이니까요.

 

실제로 'terrible'은 ‘끔찍한, 무서운’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근 ‘terr-'의 의미가 그대로 남아있죠. 그렇지만 ’terrific'은 ‘아주 좋은, 훌륭한’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원래 어근과는 정반대입니다.

 


왜 이렇게 의미가 변했을까요?


 

의미 변화


누구도 정확한 설명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에 'terrific'이 의미가 변했다는 것 정도만 기록에 남아있습니다. 원래 ‘끔찍한(horrible)'이라는 의미를 가졌던 ’terrific'은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원래 뜻과는 정반대의 뜻을 가진 말이 되어버립니다. 언어의 의미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변한다는 좋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끔찍했던‘ ’terrific'은 과거를 버리고 ‘훌륭한’ 또는 ‘아주 멋진’으로 변신했습니다. 부정적 의미를 지녔던 단어가 긍정적 의미를 지닌 단어로 멋진 변신을 한 것이죠. 이렇게, 어떤 단어가 부정적인 의미에서 긍정적인 의미로 바뀌는 것을 ‘amelioration (개선, 개량)’이라고 합니다.

 


이제 지루한 어원 설명은 그만하고 예문을 보겠습니다.


 

의미별 예문


(1) My English is terrible.

    (내 영어는 끔찍해)

    (난 영어를 정말 못해)

 

(2) My Englihs is terrfic.

    (내 영어는 끝내줘)

    (난 영어를 정말 잘해)

 

(3) It was a terrible movie.

    (그 영화 정말 재미 없었어)


(4) It was a terrific movie.

    (그 영화 정말 재미 있었어)

 

(5) You are terrible.

    (너는 형편 없는 녀석이야)


(6) You are terrific.

    (너는 끝내 주는 녀석이야)

 

여기서 보듯이 'terrible, terrific'를 잘못 쓰면 ‘끔찍한(terrible)' 오해를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사용하면 '끝내주는(terrific)’ 말이지만요.

 


그럼 이상으로 'terrific, terrific''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송성태 샘이 쓴 "8배속 VOCA"가 출간 되었습니다. 

송성태 8배속 VOCA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