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멋진 신세계(Brave New World)는 올더스 헉슬리(Aldus Huxley)가 1932년에 지은 SF 작품입니다. 이 작품 전까지 과학은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키였습니다. 이성숭배가 종교적 경지에 달했던 빅토리아 시기의 그림자가 남아있던 시기였습니다. 


그렇지만 멋진 신세계라는 이름과는 달리, 자동차왕 포드가 신으로 등극한 2400년은 1% 갑들만의 이상향입니다. 그곳에서 모든 인간들은 어머니의 자궁이 아닌 '인공부화소'에서 세포결합을 통해 태어납니다. 유전과학과 수면학습(세뇌)을 통해 모든 태아들은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입실론 등으로 계층화 되어, 필요한 교육을 받습니다. 지배층인 알파는 놀고 먹는 법을, 최하층인 입실론은 일개미 역할을 도덕과 의무로 여기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아주 효율적이고 편리한 사회입니다. 주제파악만 하면 안분지족의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더우기 수면과학에 의해서 자신의 역할이 확실하게 주어지므로 다른 계층에 대한 시기와 질시도 없습니다. 멋진 신세계에 '시민'들 역시 자신들의 삶에 만족하며 살아 갑니다. 책을 읽을 필요도 없고 다른 사람을 부러워할 필요도 없는 삶입니다. 


그리고 소마(soma)가 있습니다. 하루에 두 알씩 먹는 소마는 모든 것을 잊게 해줍니다. 근심이나 괴로움이 있으면 소마가 해결해 줍니다. 수 십년 동안 면벽수도해야만 얻을 수 있는 마음의 안정을 소마 한 알이면 얻을 수 있습니다. 휴대도 간편하죠. 


말 그대로 멋진 신세계입니다. 그렇지만 올더스 헉슬리가 그린 신세계는 디스토피아적입니다. 물질문명은 절정에 달했지만 인간성이 말살 된 곳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멋진 신세계에서는, 감정적으로 생활하는 인간들은 '특별보호 구역'에 수용되어 야만인 취급을 받습니다. 



멋진 신세계 중 일부를 한 번 읽어 봅시다. 그 유명한 '소마(soma)'를 묘사하는 부분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소마는 마약과 다른 점이 거의 없습니다. 



멋진 신세계 원문 중에서...



원문 우리말 번역

어떤 불행한 기회로 인해 만약 어떤 안 좋은 일이 어떻게든 일어난다면, 그 사실로부터 너에게 휴식을 줄 소마가 항상 있다. 그리고 너의 화를 잠재우고 너와 너의 적을 화해시킬, 그리고 너를 인내심 있고 참을성 있게 만드는 소마가 있다. 과거에는 너는, 엄청난 노력에 의해, 그리고 몇 년의 힘든 도덕 훈련을 통해이것들을 달성할 수 있었다. 현재, 너는 두 개 또는 3개의 0.5 그램 알약을 먹으면, 그걸로 충분하다. 누구나 고결할 수 있다. 너는 병 안에 너의 도덕성의 반쯤은 들고 다닐 수 있다. 

+ Recent posts